AI 시대의 플랫폼 비즈니스 - 플랫폼 비즈니스의 성공 법칙
김기훈 지음 / 토트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현재 플랫폼 사업은 이 시대에 가장 강력한 혁신 비즈니스 모델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특히 고객확보에 유리하고 기회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을 기반으로 통합된 생태계를 구축하며 미래 지향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사업의 핵심 성장 동력의 중심에는 AI가 그 역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관통하는 질문은 AI 서비스가 플랫폼 비니지스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가?로 이해해볼 수 있고, 특히 생존/성장과 경쟁 부문의 성공법칙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좀 쉽게 풀어보자면 이 책은 결국 환경변수로서의 AI에 대응하면서 플랫폼 비즈니스가 나가야 할 단기적, 중장기적인 관점에서의 경영전략(신사업 및 기존사업을 새롭게 전환하는 전략)을 논하고 있는 책이라 할 것입니다.

 

저자는 AI 서비스는 혁신적일 수 있으나 개인적으로 대부분의 플랫폼 비즈니스를 혁신적이라고 단정짓지 않는다는 입장으로, 플랫폼 비즈니스를 꿈꾼다면 혁신보다는 점진적 진화관점에서 접근하는 편이 훨씬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상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단편적이고 단발적인 혁신의 측면보다는 전체적 시각과 관점에서 진화적 흐름과 방향성을 보자는 것으로 저는 해석했으며 바람직하며 논리적인 접근이라 생각이 됩니다.

 

현재 교수이자 학자로서의 20여년간 연구해 온 주제인 플랫폼 비즈니스 성공법칙을 집대성 한 책이라 깊이있는 내용과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는 좋은 책이라 생각됩니다. 또한 딱딱하고 어려운 이론이 아닌 다양한 사례를 통해 전개해나가고 있어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AI 시대의 플랫폼 산업은 단순한 정보 중개 기능을 넘어 데이터 분석과 예측, 자동화된 서비스 제공까지 아우르는, 데이터 기반 연결이라는 본질적 가치를 추구하며 진화하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또한 향후 산업 플랫폼에 AI 기술이 기본 내장되는 'AI 내재화 시대'가 본격화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습니다. 결국 이는 데이터 중심의 비즈니스 모델 전환과 생태계 재구축을 의미하며, 플랫폼 기업 간의 경쟁은 점점 사용자 경험 중심의 AI 기술력으로 옮겨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미 한국은 정치경제의 위기에 중심에 와있습니다. 이 위기의 돌파구로서 AI 기반의 플랫폼 사업이 그 역할을 해주길 바라며, 기업은 글로벌 환경에서의 생존과 성장, 경쟁 전략으로, 정부의 그 기반이 되는 정책과 불공정 거래에 대한 규제등을 정립하여 미래경쟁력을 확보해 나가야 할것입니다.

 

AI 기술의 급속한 발전 속에서 플랫폼 비지니스는 핵심 성장동력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책은 플랫폼 산업에 종사하거나 관심있는 다양한 독자층(일반독자부터 경영진, 전략관련 부서, 비즈니스 전문가, 학계, 학생등)에게 올바른 성장 및 경쟁전략 방향과 미래의 무한한 가능성을 열어주는 좋은 책으로 오랫동안 독자들과 함께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AI 시대의 플랫폼 비지니스 #AI시대 #플랫폼비즈니스 #글로벌비즈니스 #경제경영 #토트 #김기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