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영어 혁명! 독서 혁명! - 영어습득은 습관과의 전쟁이다, 개정판
홍세일 지음 / 지식과감성#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저자가 23년간 다양한 교재를 집필하고 어학원을 운영하면서 실제 현장에서 순순영어 교육 전문가로서의 경험을 기반으로 집필한 책입니다.

 

이 책의 주요 핵심내용은 한국사람들이 영어를 잘 습득할 수 없는 이유를 먼저 제시하고, 그 다음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습득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으며 또한 고급수준의 영어실력은 개인의 독서력과도 많은 연관성이 있어 독서의 중요성과 독서법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내용을 살펴보자면 영어교육 무엇이 문제인가라는 테마에서는 3가지 문제의식(1.공교육에서 영어를 시작하는 시기가 너무 늦다는 것과 영어를 과목으로 가르친다 2. 공교육의 어휘력이 빈약하다 3. 교육 공급 시스템과 수준별 교재의 문제)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영어교육 사회적 문제 해결방법의 테마에서는 저자가 개발한 영어교육 3가지 원리(음절교육, 연결고리 인지법, 가지뻗기 회화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한민국 독서혁명에서는 필자가 실천하고 강조해온 독서법인 양질(EQ)독서법의 많은 양의 독서와 독서의 질적인 측면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저자의 영어교육은 사회적 문제로 접근하고 있는데 공감이 되는 접근이라 생각됩니다. 예를들어 몇 년전 영어발음을 좋게 하기위해 혀를 수술한다는 경악스런 뉴스를 보면서 참 안타까운 생각을 했던 기억이 남니다. 우리의 영어 공교육의 문제점과 기생(?)하는 입시위주의 사교육의 시스템은 정말 망국적인 상황이 아닐 수 없습니다. 문법 중심의 입시 영어 교육에 10년 이상을 보내고 대학생이 된 후 원어민과 제대로 대화를 할 수 있는 우리의 자녀들은 얼마나 될까요?

 

기본이지만 핵심인 언어 교육의 4대 영역(듣기, 쓰기, 읽기, 말하기)의 균형을 다시한번 생각해 봅니다. 특히 듣기와 말하기의 역량 향상에 더 강조점을 두어야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개인적인 생각을 해봅니다.

 

이 책이 한국 공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긍정적인 교육 정책방향을 정립하는데 일조하는 역할을 하길 진심으로 바래봅니다. 감사합니다

 

#영어 혁명! 독서 혁명! #지식과 감성 #홍세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