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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매니지먼트 - AX 시대 CEO가 갖춰야 할 비즈니스 전략
윤태성 지음 / 시크릿하우스 / 2025년 3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AI 대변혁 시대에 왜 리더십 책이 나오지 않는걸까?하는 궁금증을 해소해주는 책이 나와 반가웠습니다. 향후 다양하고 깊이있는 AI 리더십 관련 책들을 기대해 봅니다.
AI 대변혁의 시대에도 역시...경영과 혁신의 가장 중요한 핵심 성공요인은 CEO 역량과 지지, 지원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는 큰 조직 뿐만아니라 작은 조직일수록 더욱 더 강력하게 작동하는 메커니즘이 아닌가 싶습니다. .
이 책은 CEO(경영자)의 관점에서 전체 모습을 조감하는 거시적인 시각을 가지고 미시적으로 어떻게 실행할 것인가(Top Leadership)의 AI 경영 전략을 담아내고 있는 책입니다. 따라서 책의 컨셉은 “CEO를 위한 AI 경영 교과서”라 할 수 있으며 이는 최고위 과정의 AI 전략 교재와도 연계하여 저자는 구성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저자는 이 책을 이렇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AI 경영을 도입하고 실천하려는 경영자를 위해 과제를 정의하고 해법을 찾아가는 방법을 설명한다. 당장 활용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한다. 나아가 AI 경영을 위한 아이디어의 확산과 수렴을 지원한다”
책의 구성은 2개의 파트(AI 경영의 도입과 실천)이며, 각 파트가 시작되는 맨 앞에 ‘AI 경영 기반 평가’와 ‘AI 경영 성과 평가’를 통해 경영자가 AI 경영을 도입/실행하면서 깊이있는 고민을 통해, 스스로의 전략을 돌아볼 수 있는 질문들을 제공한 것은 매우 유익하며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핵심 TIP이라 생각합니다.
CES 2025에서 엔비디아의 젠슨 황은 Keynote 연설을 통해 “AI는 놀라운 속도로 발전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한 그는 AI 진화단계를 설명하며, 이미지, 텍스트, 사운드를 이해하는 Perception AI에서 시작해 이를 생성하는 Generative AI를 거처, 이제는 추론하고, 계획하고 행동할 수 있는 물리적(Physical) AI 시대로 진입하고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그러나 이에 대한 우리의 피부로 와닿는 현실감은 다소 멀어 보입니다. AI 대변혁기를 최전선에서 창조해나가는 선두그룹과 이를 따라가는 후발주자들의 거리감이 커 보이는 건 왜 일까요?
저자 역시 “아직도 많은 기업에서 AI 경영을 시작조차 하지 못했다는 점과 AI 경영을 도입한 기업에서도 눈에 띄는 큰 성과를 만든 사례가 드물다는 지적을 하고 있습니다.
CEO 및 경영진의 가장 큰 관심 포인트는 AI가 우리의 가장 큰 문제점을 해결해 주고 생산성을 높여 결국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가?의 ”도입 목적 정의“, 즉 지극히 현실적이면서도 중요한 Key Questions으로 귀결될 것입니다. 확실한 숫자에 기반한 성과를 확신하지 못한다면 과감한 투자로써의 AI 경영 도입과 성공사례 발굴/전파는 어려운 교착상태에 빠질 가능성도 존재하리라 생각됩니다. 비록 환경에 떠밀려서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일지라도 말입니다.
저자 역시 ‘데이터 확보’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앞의 단락에서 언급한 도입목적 정의와 더불어 CEO와 경영진이 파악해야 할 실무에 있어 가장 큰 이슈는 아마도 ”데이터“의 문제가 될것이라 생각됩니다. 그 목적에 맞는 데이터가 조직 내부에 존재하는가는 성공의 핵심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시한번 AI의 견고한 기반인 데이터의 중요성을 상기해 봅니다.
저자는 주장하고 있습니다. “AI 경영은 일자리 삭감이 아니라 새로운 일자리 창조로 이루어져야 한다”고....그러나 현실에서, 조직에 속한 개인의 관점이 아닌 CEO와 경영진의 관점과 마인드로 보자면 과연 저자의 주장에 동의하고 그렇게 운영할까?라는 생각을 해 봅니다. 사업경영의 핵심은 이윤추구입니다. 그런데 그들은 조직 구성원들의 일자리 문제에 있어, AI 경영이 생산성을 높여 대체할 수 있는 인력조정 카드를 통해 구조조정이나 감원의 기회를 과연 사용하지 않을까?, 저는 그 가능성은 너무나 충분하다고 보여집니다. 또한 불행하게도 AI로 인해 사라질 기업들도 분명히 나타날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런 기업의 경영자들과 구성원들도 미래를 보고 다른 기회를 찾는 절박한 생존게임에 내몰리게 될것입니다.
리더십 책을 보는 저의 관점은 두 가지입니다. 첫째, 저자가 정의하고 있는 리더십의 본질과 핵심은 무엇인가? 둘째, 기존 리더십과 무엇이 어떻게 다른가?
기존과 전혀 다른, 한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환경으로써의 AI 경영에서의 리더십의 본질과 핵심은 “파괴적 혁신의 리더십”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이르렀습니다. 또한 AI 기술적인 차원의 통찰을 기반으로 한 전체를 조감하는 거시적인 안목이 본질과 핵심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기존의 리더십과의 차이점은 인간과 더불어 AI로 대표되는 로봇을 어떻게 활용하고 관리/통제 할것인가가 그 핵심에 있다는 관점을 정립해 보았습니다. CEO는 참 외로운 자리인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는 중요한 의사결정시 자신의 감을 믿거나 내부 경영진 또는 외부의 자문이나 조언등을 활용할 수 있었다면 아마도 AI가 심화된 상황에서는 AI, 스마트한 로봇이 그 자리를 대체하지 않을까요?
저자의 AI 경영의 정의-AI를 활용해 고객과 함께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가는 전략-에 대해 깊은 공감을 합니다. 이는 AI 시대 미래 전략 방향의 기조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AI 경영의 최종적인 성공여부는 조직문화(組織文化)에까지 제대로 내재화되어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단계가 아마 가장 높은 수준의 성숙도에 이르는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그리고 그 조직문화에는 사람과 로봇이 공존하고 공생하는 SF영화같은, 기존과는 차원이 다른 이야기가 다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AI 경영은 PI(Process Innovation: 프로세스 혁신) 차원에서 진행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됩니다. 즉 일하는 방식(프로세스)의 혁신에서 접근하고 진행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여기의 중심에는 AI와 인간의 업무분장, 누가 무슨 일을 할것인가의 고차원의 방정식 같은 문제에 당면하게 됩니다. 기존과는 완전히 결별한, 파괴적 혁신의 실체가 드러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파급효과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하고 복잡한 조직적 해결이슈들...CEO의 전략적 의사결정이 필요한 힘든 과제가 될 것입니다.
AI 경영에 있어 “Top 리더십에 관한 개척자적 책”으로서 저자에게 큰 박수를 보냅니다. 그리고 다가왔고 앞으로 더욱 심화될 AI 대변혁기를 미리 준비하는 전략적 차원의 고민을 해야 할 CEO 및 경영진, 그리고 전략부서를 중심으로 조직의 리더와 구성들에게 많은 영감을 줄 수 있는 좋은 책이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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