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명문법 : 명언으로 배우는 영문법
김형규.차인효 지음 / 입시진로연구소 / 2024년 12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지난 학창시절 문법(영어와 국어)시간은 참 딱딱한 기억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저의 경우 우선은 내용이 선생님이 쉽게 풀어서 설명하더라도 접근하기가 쉽지는 않았습니다. “명문법”이란 책이 이런 선입견을 깨줄 기대를 갖게 한 것이 이 책을 읽게 된 동기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의 가장 큰 차별화 포인트이자 정체성(Identity)은 “명언”을 통해 배우는 영문법이라는 포인트입니다. 명문법은 일반적인 영문법 책의 패턴 즉 문법의 개념을 설명하는데 많은 지면을 할애하고 문제를 풀어나가는 방식에서 과감하게 벗어나, 세계적인 주옥같은 명언을 통해 영문법의 핵심 개념을 배우는 컨셉입니다. 짧지만 깊이있는 명문 속에서 문법을 자연스럽게 익히며, 영어에 대한 흥미와 실력을 동시에 키울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책의 구성과 내용을 살펴보자면, 총 20개의 챕터로 영문법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각 챕터별로 Unit형태의 세부적인 문법개념들으로 구분하여 설명을 하고 있으며, 그 전개방식은 Unit별로 우선은 기본적인 문법의 개념을 설명하고 그 다음 대표문장을 맨 위에 유명인물들의 사진과 문장을 배치하여 박스형태로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 다양한 예문들을 정리하여 보여주고 있으며, 예문이 끝난 후 인물들의 사진과 그 설명하고 있어 재미있었고 주의를 집중시키는 효과도 있었다고 보여집니다. 그 다음은 예문들의 단어와 숙어를 정리하여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Unit별로 명문을 중심으로 설명을 마무리한 후에는 “확인테스트”를 통해 문제를 풀어 볼 수 있으며 “Review”를 통해 학습자들이 전체적으로 문법의 핵심 내용을 복습할 수 있게 Wrap-up을 하고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책을 읽어보면서 문법 개념으로서의 영어 명언은 단순한 문법공부를 넘어 가치 있는 메시지까지 전달하고 있어 위인들의 삶의 지혜까지 공부할 수 있었던 것이 가장 좋았던 포인트였던 것 같습니다. 또한 짧고 강렬한 문장은 장기기억에도 도움을 주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명문법”이란 책은 다른 문법책들과는 확연히 구별되는 차별화 포인트의 색깔을 가진 책이라 생각됩니다. 이런 포인트가 영어문법을 공부하는 모든 분들께 도움이 되는 좋은 책으로 오래 남기를 바래봅니다. 감사합니다^^*
#명문법 #입시진로연구소 #김형규 차인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