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사회 진짜 문해력 6-1 초등 사회 진짜 문해력
배성호 외 지음 / 창비교육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창비
#서평단
사회 교과서를 생각하면 외워야할 용어들로 가득한 것 이라는 생각이 든다. 나의 생활과는 동떨어진 내용인 것 같고 재미없다는 생각이 든다. 그런데 <초등 사회 진짜 문해력>에서는 "물건들에는 주인이 있다" 라는 말로부터 :민주주의"를 설명한다. 이야기를 따라가다보면 민주주의란 개념도 어려운 경제 개념도 쉽게 이해되면 내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음을 알게된다. 교과서에 나오는 초등학생에게 어려운 용어도 각주를 달아 그냥 지나칠 수 있는 말도 이해하고 넘어갈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야기처럼 설명되어 있어 쓱 읽고 지나칠 수도 있지만 "문해력 쏙쏙 " 코너를 두어 개념을 다시 한번 점검할 수 있도록 해 두었다. 또단원이 끝날 때 "문해력 튼튼" 코너를 두어 깊이 생각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 둔 점이 좋았다. 자신의 생각도 써보고 학교에서 토의 ,토론의 시간에 이야기 해 보면 좋을 것 같다. 마지막으로 한눈에 읽는 개념지도를 보면 읽은 글의 중요 내용이 정말 한 눈에 들어온다. 학교 수업시간에 이렇게 단원 정리를 한다면 배운 개념이 쏙쏙 들어 올 것 같다.
나의 일상생활과 연결된 이야기로 시작하여 개념정리까지 되는 책이다. 사회를 어려워하는 초등학생과 수업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이 많아 교사들이 읽어보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