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보카치오의 데카메론의 주제에 따라 이시대- 코로나 시대-의 사랑이야기로 변주했다. 1348년 흑사병이 유럽을 휩쓸던 시절 10명의 젊은이들이 즐겁게 놀면사 열흘동안 열가지 이야기를 했다는 이야기다. 정혜윤은 이 시대에도 이런 시랑이야기가 필요하다고 한다. 데카메론의 이야기는 흥미진진할 것 같은데 정혜윤의 이야기는 다소 무겁다. 어느 정도 코로나가 잠잠해진 지금 그때의 힘든 일들을 잊은 듯하다. 지금 여기에서 사랑이란 이름으로 달라져야한다고 한다. 그렇지 않으면 전염병들이 세계를 다시 휩쓸 것이다. 나의 사랑은 매우 미약하지만 사랑하는 **과 함께 살아가기 위해 깨어있고 행동해야한다. 그것이 사랑이다.

 모든 좋은사랑은 무언가의 소멸과 관련이 있다. 자아의 소멸, 이해관계의 소멸, 나쁜 상황의 소멸…(나는 그들에 비하면 너무 조금 사랑하고 산다). 그들의 사랑은 내 마음을 미래로 이끈다 - P280

그러나 나는 지금 살아 있는 사람들의얼굴 속에서 사랑을 보고 싶다. 이 위험한 세상 한가운데서홀로 애쓰고 있는 사람은 늘 감동을 준다. 약간이라도 나아지려고 다시 시작하는 사람도 감동을 준다. 하루하루를 힘겹게 살면서도 미래를 생각하는 사람도 감동을 준다. 자신이 맡은, 해야 할 일을 해내기 위해 가진 힘을 다 쓰는 사람도 그렇다. 나는 이런 것들을 사랑하면서 버티고 있겠다. - P28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