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우리는 학생이 무언가를 모른다고 해서 눈감아줘서도 안되고, 나무라서도 안된다. 교육자로서 우리는 반드시 학생들을 가르치고,지원해 주며, 반드시 잘 해내야 한다고 격려하고, 잘 해낼 수 있다.고 믿어줘야 한다.
10 빈곤층에서 중산층으로, 또는 중산층에서 부유층으로 올라서려면, 지금까지의 관계를 포기하고 성취를 추구해야 한다(적어도 일정 시간 동안은 그렇다).
 11 빈곤층에서 벗어나게 해주는 두 가지 요소는 교육과 인간관계다.
12 사람들이 빈곤층에서 벗어나게 되는 네 가지 요인은 다음과 같다. 계속 머무르기에는 너무 고통스럽거나, 목표나 비전이 생기거나, 자신을 이끌어줄 사람을 만나거나, 특별한 재능 또는 기술을 얻거나,
- P15

의미 있는 관계가 없으면 의미 있는 학습도 없다.
- 제임스 키머 angs Cormer 박사 - P23

어머니는 대물림되는 가난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로서, 제한된 자원을 통제할 뿐 아니라 ‘영혼의 파수꾼keep of thesoul‘ 이기도 하다. 어머니는 보속과 용서를 베푼다. 빈곤층이 아이를 훈육하는 전형적인 방식은 말로 벌을 주거나 매로 다스린 후에 용서하고 음식을 주는 것이다(중산층이었다면 자녀에게 벌을 주거나 혼을 낼 때 ‘앞으로는 어떻게 해야 한다‘ 라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을 것이다--옮긴이).
음식과 연관된 빈곤층의 한 가지 불문율은 ‘음식이 곧 사랑‘ 이라는 것이다. 결국 남는 것은 사람뿐일 때, 어떻게 해야 자신이 그들을사랑한다는 점을 보여주겠는가? 먹을 것을 줘서 계속 살 수 있게 해주면 된다. 교육자들이 저지르는 한 가지 실수는 대물림되는 가난에서 처벌의 역할과 기능‘을 오해하는 것이다. 앞에서 언급했듯이이들에게 처벌은 변화가 아니라 보속과 용서와 연관된다. 빈곤층 사람들은 운명과 숙명을 강하게 믿는 편이다. 따라서 교사가 빈곤층의학부모와 상담한 후에 ‘이제는 저 아이가 변하겠지‘ 하고 생각하는것은 어긋난 기대다.
- P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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