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부장제가 여성에게는 착함을( 의견없음 , 자기주장 능력 상실), 남성에게는 관계를 잃어버리게 만드는 것( 공감 능력 상실)을 강요해왔다. 그 가부장제 안에서 그것이 지속되는 까닭은 그 안에서 보상이 주어지기 때문이다. 남성의 경우에는 특혜가 여성의 경우에는 명예와 주 결혼 축복 등이다. 나 또한 이 보상을 즐겨 사용해 온 갓 같기도 하다. 이기적으로 보이는 여성이 꼴보기 싫거나 왜 좀더 부드럽게 말하지 못할까? 그럼 더 잘 전달 될 텐데 라고 생각했었다. 그게 지혜로운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갓이 가부장제를 더 공고하게 만드는 것이었다니. ㅠ 진짜의 관계를 찾고 나를 찾기위해 우리 아이들을 위해 잘 관찰해야겠다.

진심을 이야기했을 때 누군가가 자신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사건을 폭로했을 때 다른 여성들의 지지를 받는 경험을 합니다. 진심을 말했다고 창피당하거나 사건을 폭로했다고 같은 여성들에게 외면받는 게 아니라요. 또한 남성은 오래도록 하찮게 인식되어온 행동의 결과를 드디어 몸소 경험합니다.  - P192

역설적이게도 갈등이 없고 서로의 의견이 크게다르지 않은 것, 그것이 가부장제의 특징입니다. 가부장제에서아버지의 목소리에 문제를 제기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전체주의 정권은 어떤 반대의 목소리도 용납하지 않으므로 재빨리 침묵 속으로 들어가지요. 반면 민주주의는 갈등과 의견 충돌에 열려 있어야 꽃이 핍니다. 열한 살 테시가 말했듯 갈등을 드러내는것이야말로 관계를 지속시키는 방법입니다. 상대의 말을 들어야그 사람이 어떤 기분인지‘, 어떻게 하면 감정을 상하지 않게 할지‘ 알 수 있으니까요.
- P193

 모든 사람의 목소리는 소환되어야 하고 환영받아야 하며 누구든 귀 기울여 듣고 그에 호응해야 합니다. 이것은 반드시 그 목소리에 동의해야 한다는 뜻은 아닙니다. 하지만 존중하는 자세는 필수이지요. 
- P20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