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적으로살 때의 긍정성

P96
자폐인들은 대인관계와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고, 특정 행동을 반복하며, 제한된 관심사에 몰두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P99
배런코언은 스펙트럼의 체계화 부분의 끝쪽으로 가면 자폐스펙트럼 위에 있는 개인이 보이기 시작한다고 지적한다.

P103
이 이론에 따르면 자폐인들은 구조의 전체적 형태(중앙 응집)를 볼 수 없기 때문에 구조 안에 있는 세부사항을 보다 분명하게 볼 수 있다.

P107
우리는 사회화가 중요한 가치인 문화 속에서 살고 있다. 따라서자폐아동들이 가능한 한 일찍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돕는 것은 특히 중요하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용된 적응형 조기개입 모델들이 많이 있지만, 가장 유명하고 널리 사용되는 방법은 응용행동분석ABA이다. ABA에서 학부모와 교사들은 수정해야 할 구체적인행동을 확인하고, 그런 다음 명시적인 보상(사탕, 장난감, 칭찬 등)을 사용 해 언어적 의사소통이나 적절한 사회적 상호작용과 같은 긍정적인 사회적 행동은 강화하고, 몸 흔들기, 손 퍼덕이기, 손가락 튕기기 같은 부정적인 행동은 무시하거나 소멸시킨다. 이 방법의 장점은 특정 행동을 일정 기간 관찰하고 경과를 기록으로 남길 수 있다는 점이다. 반면 단점

P108
이 모델의 기본 철학은, 부모는 자폐 아동이 주는 신호에 주이를 기울이고, 자연스러운 참여의 기회를 마련해 아이가 정서적으로 사호작용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욕구를 표현하는 등 바깥세상과 의미 있는 관계를 맺을 수 있게 격려하는 것이다.

P109
유아나 아동의 리듬과 감정을, 또한 감각과 동작을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유심히 관찰하라." 그린스펀과 위더에 따르면 이러한 장난스러운 상호작용은 아이가 가장 정신이 맑고 여유가 있을 때 한번에 적어도 15분에서 20분 동안 하루에 여러 번 할 때 가장 도움이 된다. 미국국립연구회의National Research Counci의 자폐성 장애에 대한 보고서에 의하면 플로어타임 모델은 사고, 의사소통, 관계 맺기에 필요한 기본적인역량을 계발하는 데 효과적이며, 아동들이 이러한 능력들을 여러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P112
이 아이들의 관심사는 그들이 누구인지를 정의하다. 관심사가 안전이자 경계이고 통제 수단이다. 아이가 소중히 여기는 관심사를 없앰으로써 아이를 벌하는 것은 본질적으로 아이에게서 자기 자신을, 위로와 위안을, 힘의 원천을 빼앗는 것과 같다.
관심사는 취미나 오락 이상의 것이다. 관심사는 그들이 세상을 이해하는 통로다.28

P114
아이가 손을 펄럭이거나 손가락을 튕기도안 넋을 잃고 바라거나 몸을 흔들거나 돌아가는 선풍기를 몇 시간 동안 넋을 잃고 바라보는 것은 ‘자기자극 행동‘으로 여겨진다. 대개는 자신의 감각입력을 조절하려는 (그리고 스트레스를 줄이려는) 이런 시도를 없애야 할 부정전인 행동으로 간주한다. 그러나 이런 행동들을 창의적 감각 경험과 스트레스 감소 기술을 늘리기 위한 출발점으로 여겨야 하는 경우가 많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