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적인 뇌의 즐거움( ADHD)

P12
진단보다 상처가 중요하다", "재능을 발견하는 것이 공부보다 더 긴급한 일이다", "세상에 똑같은 사람은 없다", "사실보다. 데도가 중요하다", "우리에게는 모두 역할이 있다", "다른 것을 아름답게하는 학교"

P30
뇌마다 사회성, 학습, 주의력, 기분 등 중요한 정신기능에서 커다란 자연적 차이가 있음을 인정하는 신경다양성이라는 새로운영역이 필요하다. 다른 모든 두뇌와 비교할 완벽하게 ‘정상적인 두뇌(예: 장미 정신과 의사의 뇌)가 어딘가에 숨겨져 있는 것처럼 생각하지 말고, 표준적인 꽃도 표준적인 문화나 인종 집단도 없는 것처럼 표준적인 두뇌도 없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또한 뇌의 다양성은 생물다양성이나 문화와 인종의 다양성만큼이나 놀랍도록 우리를 풍요롭게 한다는사실을 인정해야 한다.

P.57
억압받던 소수자들이 세계 곳곳에서 자유를 쟁취한 것처럼 신경다양성 뇌를 가진 사람들이 모든 편견에서 해방되고 자신의삶에서 존엄성과 온전한 자기 모습을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다.

P62
ADHD 아동들을 언급하면서 "교실은 그 아이들이참패를 당하는 곳"이라고 직설적으로 표현했다.

P66
연구를 통해 보면, ADHD 딱지가 붙은 아이들은 사실 뇌에함이 있는 아이들이 아니라 느리게 성숙하는 아이라고 하는 것이 더적절하다. 많은 ADHD 아동들은 그저 또래보다 더 어리게 행동하는아이들이고, 성숙할 시간이 더 필요한 것뿐이다.

P78
일반학급에 ADHD 학생이 있을 때는그 학생에게 책상을 두 개 주어서 자기 책상에서 일어설 때마다 다른책상으로 옮겨갈 수 있게 했다. 또 다른 교사는 학부모 자원봉사자에게 부탁해 특별한 독서대를 만들어 아이가 앉거나 선 채로 수업 과제를 할 수 있도록 했다. 독서대 아래에는 낡은 재봉틀에서 떼어낸 페달을 설치하여 아이가 계속 발을 움직일 수 있게 했고, 촉각 자극을 받을 수 있도록 펠트를 책상 안쪽에 댔다. 이렇게 해서 문제행동이 해결되었을 뿐 아니라 나중에 그 학생은 직업으로 특수교사를 선택하게 되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ADHD 아동들이 의자 대신 통통 튀는 커다란 진보에 앉았을 때 수업에 집중하는 능력이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다.

P.87
예를 들면, 상대가 문장을 완성할 때까지 말하지 않기, 상대의 말을 이해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상대의 말을되풀이하기 같은 것들이다. 나는 그것들을 잊지 않으려고 메모장 맨위에 적어놓았다.

P88
정신자극제를 복용하는 아이들은 행동이 개선되면 자신의 개인적인 노력보다는 ‘좋은 알약‘ 덕으로 돌리는 것하이리는 경향이 있다.
ADHD의 ‘숨겨진 강점‘을 살펴보며 알게 되었듯이 자극을 주고 차에을 접할 수 있고, 놀이를 즐길 수 있는, 창의적인 환경에 있을 때 아이들의 ADHD 증상이 극적으로 줄어드는 경우가 많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