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을 안다고 생각했다. 좋은 그림책을 좀 읽어주는 교사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그림책연수나 그림책 읽기 그만 배워도 되지 않을 까 생각했다. 이태숙 선생님의 강의를 듣고 이백을 천천히 읽으니 내가 안다는 건 너무나 미미하다는 생각이 든다. 선생님이 계속하는 공부는 대단하고 아이들과 매일 그림책을 읽는다는 것은 대단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런 대단한 선생님과 나를 비교할 필요는 없지만 이 책을 읽으니 내가 좋아하는 그림책을 아이들과 조금 더 해보고 싶다.

P45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지는 것만으로도 나를 되돌아보고 잊고 있던 기억이 되살아나는 경험을 하는데, 함께 책을 읽은 사람이 질문을 해준다면 한 권의 책으로 우리는 참 많은 것을 느끼고생각하고 상상할 수 있을 것이다. 질문에서 끝이 아니라 말하게 하고 그림 그리게 하고 글을 쓰게 한다면 책 한권으로 아이들은 감성이 풍부해지고 바른 인성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P.232 유명한 작품은 읽지 않아도 책 전체를 아는 것처럼 착각할 때가 .
다. 나무를 심은 사람 또한 너무나 유명한 책이고 "한 사람이 화니지를 숲으로 만들었다" 라는 한 문장으로 줄거리 파악이 가능하다. 그래서 제대로 읽지 않고 빠르게 넘기며 마무리하기 쉽다. 그러나 나는이 책을 천천히 소리 내어 읽으며 자기 목소리를 들어보기를 권한다.
화자인 젊은 여행자가 되어 노인을 관찰하기도 하고, 노인의 고된 삶을 나라면 할 수 있을지 대입해보시라. 노인처럼 인생을 걸 신념을찾을 수 있다면 행복한 책 읽기가 되지 않을까?!

P.250 나는 ‘안다‘라는 것을 그림책을 보고 되짚어볼 때가 있다. 분명 그책을 안다고 생각했는데, 전혀 다른 책으로 읽을 수 있음을 느낄 때 .
면 이전에 내가 ‘안다‘라고 했던 것이 엉터리라는 생각이 든다. 글자 만 읽고 글자가 말하는 정보만 이해하고 마치 다 알고 있다는 듯이말하지 않을까 조심스럽다. 이를 방지하는 좋은 방법이 함께 공부하는 방법‘이라는 걸 나이 먹어서야 깨달았다. 독불장군처럼 책을 읽었던 시기가 지나고 사람들과 함께 책을 읽고 대화를 나누니 이전에 읽었던 책들이 완전히 새로운 책으로 다가오곤 한다. 내가 보는 관점은그냥 하나의 관점일 뿐이라는 생각이 든다.

P.259 함께 사는 것‘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도록 하는 것이 교육의 최고목표다s. 인권을 주제로 그림책을 읽는 것은 ‘인권‘을 이해하고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것도 아니고, 다른 사람의 삶을 이해시키려는 목적도 아니다. 그들과 함께 살아야 한다는 것을 가르치기 위해서다. 다름을 그대로 인정할 줄 아는 삶, 그 다름을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삶을 사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