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얀 성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271
오르한 파묵 지음, 이난아 옮김 / 민음사 / 201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르한 파묵 작가의 [하얀성]. 스토리도 있고, 술술 잘도 읽히는 것이 괜찮다 했다. 하지만 정작 책을 다 읽고 난 이후에는 자꾸 의문만 쌓이게 된다. 과연 작가는 독자들에게 무엇을 이야기 해 주기 위해 이 소설을 집필한 것일까? 또한 어째서 제목은 또 하얀성일까?!

주인공 나는 배를 타고 베네치아에서 나폴리로 가는 길에 터키의 커다란 함대에게 붙잡혀 이스탄불로 끌려갔다. 그리고 그곳에서 나는 노예가 되었다. 나는 고향에 어머니도 계시고 약혼녀도 있는 23세의 청년이다. 배에서는 여러 종류의 책을 마구잡이로 읽었다. 그 지식들을 바탕으로 나는 노예가 되어서도 좀더 편한 일을 하기 위해, 의사이다라고 천문학자라고 마구 지식을 뽐낸다. 그러다, 이스탄불의 군지휘관인 파샤의 천식을 치료하게 되어 배의 노를 젓는 노예가 아닌 글을 쓰고 자신의 지식을 무기 만드는 일에 사용할 수 있도록 호자라는 인물의 노예가 된다.

여기서 호자는 모든 일에 있어 호기심이 가득하고 무엇인가를 개발하고 연구하는 일에 몰두하는 인물이다. 그리고 호자는 파샤의 신임을 얻고 있어 추후 이스탄불의 군주인 파디샤의 신임도 얻게 된다. 파디샤는 천문학에 관심을 가지면서 호자의 연구를 믿어 주고 밀어주는 군주였던 것이다. 그러므로 호자의 노예인 나도 덩달아 자신의 지식을 호자에게 알려주게 되면서 어느 순간 호자의 노예가 아닌 동료같은 느낌, 스승같은 느낌이 든다.

나와 호자 이 둘은 시계를 연구고 별을 관찰하며 연구하고 천문학을 중점적으로 전쟁에 쓸 무기를 연구하고 하면서 "나 라는 사람은 누구인가"하는 깊은 성찰을 하는 일에 몰두하게 되는데, 그렇담 작가는 독자에게 "나 라는 사람은 누구인가" 를 생각해 보게 하기 위해 이 소설을 집필한 것일까?

아님 책의 앞 부분에 나온 이야기처럼 "처음부터 결정된 인생은 없다. 모든 이야기는 실상 우연의 연속이다"라는 것처럼 우리들이 살고 있는 인생이라는 것이 우연의 연속이라고, 어쩜 이미 정해진 운명, 필연이라고 이야기 하려 한 것일까? 아뭏튼 심히 어렵고 어려운 것이 오르한 파묵의 하얀성이다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