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산맥 4 (반양장) - 제2부 민중의 불꽃 조정래 대하소설
조정래 지음 / 해냄 / 2007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해방이 되었어도 여전히 팍팍한 세상살이가 계속되고 있네요. 염상진이 이끄는 부대는 모든 사람들이 공평하게 살게 하겠다는 사상으로 율어라는 마을을 장악해서 버티고 있고 계엄령을 선포한 심재모는 나름의 머리로 대치하고 있네요.

어느 누가 나쁘고, 어느 누가 옳은지 좀처럼 알 수가 없으며, 음력 설을 맞아 쑥떡이라도 하라고 인심쓰는 마음, 그 마음을 이해하는 민심들. 그런데, 여전히정작 가진 것 많고 배부른 지주나 부자들은 부처의 가르침에 있는 자비를 베푸는 것이 아니라, 더 욕심내고 가난한 사남들을 더더 가난하게 만들고 있으니 어쩜 이 사람들이 가장 나쁜 사람들이 아닌가 싶네요. 서로 같은 사람으로서 불쌍히 여기고 도와주고 위로해주고 안쓰러워 해 준다면 세상이 이리 변하고 저리 변해도 서로 원수 갚으려 하지는 않을 텐데 말이에요.역시나 가진자가 더 가지러 하는것이 이치상으로 맞다 싶으네요. 가난의 설움을 절대로 알지 못 할테니 말이에요. 배고품이 무엇인지 알 지 못 하니 절대로 배고픈 이들을 이해할 수 없겠지요.

숯장사 아들 염상진, 양반족보지닌 안씨문중 안창민, 보성땅 이씨 문중 이해룡, 땅달보 하대치, 조성 오판돌 이들의 미래는 어찌되는 것일까요? 또 이쪽도 저쪽도 아닌 김범우, 제대로 생각이 박힌 군인출신 심재모. 이 모두의 인생이 어디로 어떻게 흘러갈지 걱정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