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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는 고흐가 당신 얘기를 하더라 - 마음이 그림과 만날 때 감상은 대화가 된다
이주헌 지음 / 쌤앤파커스 / 2024년 10월
평점 :
<10대를 위한 창조의 미술관>과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인 <이주헌의 미술 세상>으로 나를 미술의 세계로 안내해 준 이주헌 미술평론가의 신간이 나왔다. < 어제는 고흐가 당신 얘기를 하더라> 제목이 예술이다.

이주헌 미술평론가는 미술에 관한 깊이 있는 분석과 해석과 미술과 문학을 결합한 독창적인 시각으로 이 책에서 100여 개의 작품을 소개하며 아트 스토리텔러의 지평을 넓힌다.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장에는 소제목이 5개씩 있다. 그러나 첫 장부터 읽을 필요는 없다. 시대와 국경을 초월한 100여 개의 작품들이 사랑, 가족, 고독, 죽음, 희망이란 이름으로 살아움직인다. 화가의 생애나 작품이 탄생된 배경이 그 시대의 역사적 배경과 사회적 문화와 어우러져 각 작품마다 그 시대의 인간상과 풍경을 상상할 수 있다.
'낯설지 않아 더욱 슬픈 사랑의 결말'의 소제목에는 그리스신화의 님프들이 총출동한다.
물(담수)의 딤프인 에우리디케, 바다의 딤프인 갈라테이아 그리고 산의 님프인 에코가 주인공인 작품들을 보여주며 님프들의 이름보다 더 생소한 이름의 화가 장 바티스트 카미유 코로, 미셸 마르탱 드롤링, 알렉상드르 카바넬을 소개한다. 수백 년 전 화가들의 작품을 보면서 '인간의 본성인 사랑과 신화 속 님프들의 사랑에 별 차이가 없음을 느끼게 해준다.

'여행은 돌아오기 위해 떠나는 것'파트에 있는
<망자의 섬>은 스위스 화가 아르놀트 뵈클린의 작품이다. 프로이트의 저서 <꿈의 해석>에서 인용되어 있을 정도로 당대 사람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다고 저자는 설명한다. "신을 상실한 이들의 자기 치유 열망에서 비롯된(미국의 역사학자 피터 게이의 글을 인용" 이 그림을 향한 열풍은 그 당시의 1880년대의 사회상을 보여준다. 늘 죽음을 의식하며 공포와 절망을 그림으로 표현한다는 건 삶에 대한 애착이 아닐까. 어둠침침한 그림을 자세히 들여다보며 희망을 더듬거려본다.

소개된 100여 점은 각각 다른 나라의 다른 미술관에 소장되어 있다. 이주헌 도슨트의 작품 설명으로 그 작품 앞에 서있는 기분이 들어 현장에 없는 아쉬움이 그리 크지 않다. 그래도 언젠가 함부르크 미술관에 가서 카스파르 프리드리히의 < 안개 바다의 방랑자>를 볼 수 있기를. 아니 그의 <겨울풍경>을 보러 런던 내셔널 갤러리에 가기를 희망해 본다. 나의 상황을 겸허히 받아들이게 하는 그의 작품으로 지금의 나를 되돌아보게 하는 힘을 그림에서 발견하게 해주어 <어제는 고흐가 당신 얘기를 하더라> 이 책에 감사하다. 내게 < 오늘은 프리드리히가 내게 위안을 주더라>로 읽힌 이 책이 내일은 어떤 제목으로 작품이 내게 말을 걸지 사뭇 궁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