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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공부하게 만들 것인가 - 공부에 무관심한 아이를 위한 4가지 유형별 학습 가이드
제니 앤더슨.레베카 윈스럽 지음, 고영태 옮김 / 21세기북스 / 2025년 8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공부할 마음이 없는
아이들을 도와주는 책인
'어떻게 공부하게 만들 것인가'는
제목만 봐도 중고등학생 자녀를
키우고 있는 부모들의
눈길을 끌 수 있는 책이에요.
그만큼 공부에 마음에
멀어져 있는 아이들이
많다는 뜻인데요.
실제로 청소년들이 공부가
의미가 없다고 느끼며,
학습에 대한 무관심한 아이들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이 책에서는 공부를 하기 싫어하는
것을 단지 게으름이나 노력
부족으로 보지 않고,
아이들의 성향으로 분류해요.
저도 학습과 관련해 늘
궁금했던 점이 있었어요.
어떤 아이는 스스로 공부에
몰두하지만 어떤 아이는
공부를 멀리하는 이유가 뭘까
하는 것이에요.
책에서 그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
제 관심과 맞닿아 더욱 몰입해서
읽을 수 있었어요.

'어떻게 공부하게 만들 것인가'
책은 아이들의 학습 참여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먼저 아이들의 학습유형을
이해하고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차근차근 설명해 주는데요.
공부를 멀리하는 아이들을
수동형, 목표지향형, 회피형,
몰입형의 4가지 학습유형별로
분류합니다.
이는 단지 학습을 멀리한다는
겉으로 보이는 표면적 현상만이
아니라 그 이면에 있는
사고, 감정, 행동의 복합적
상호작용까지 반영해
심리학으로 진단하는데요.

4가지 학습유형별로
원인을 찾아 분석해서
실제로 적용한 사례를
다양하게 제시해
이해가 쉽게 설명해 주고,
부모가 가정에서 도와줄 수
있는 실질적인 방법을
알려주고 있어요.
4가지 학습유형 수동형,
목표지향형, 회피형, 몰입형을
간단히 살펴보면

수동형은
학교생활에 무난하게
적응하는 것처럼 보이나,
실제로는 학습에 최소한만
참여하며 학교생활을 합니다.
실제로 중, 상위권 학생들이
대부분 여기에 속하며
대체로 좋은 성적을 유지하고
큰 문제도 일으키지 않아
학교에 잘 적응하고 있다고
오해를 하는 경우가 많아요.

목표지향형은
성적도 우수하고 성취욕도 강하며
자기 주도적이고 학습에 대한
동기도 강하지만
내면에서는 불안과 완벽주의에
시달리며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커요. 정서적 번아웃에 노출되기
쉬운 유형입니다.

회피형은
학습에 관심이 없고 반항적 태도로
문제아로 낙인찍히기 쉽지만
과거의 부정적 경험과 오랜
불안 속에서 자기방어를 위해
공부를 외면하는 경우가 많아요.

몰입형은
내면적으로 강력한 동기를
가지고 배움에 몰입하는 유형으로
지향해야 하는 학습유형이에요.
자율성과 회복탄력성을
갖추고 문제 해결능력과 협업,
공감 능력까지 갖추고 있어
미래사회에 잘 적응해 나갈 수 있어요.

어떻게 공부하게 만들 것인가는
교육에 있어 부모의 역할의
중요성을 알려주고,
변화가 많은 교육 환경 속에서
학습에서의 부모 역할은
감독자가 아니라 아이의
감정과 마음을 함께 읽어 주는
성장 코치임을 강조해요.
보통은 어릴 때는 부모의
관여가 많다가 점점 아이들이
스스로 하는 것이 많아지면서
믿고 맡기게 되는데
공부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아이들에게는 아직 부모의
도움이 많이 필요하다는 것을
다시 깨닫게 되는 중요한
순간이었습니다.
부모가 아이들의 조력자가
되려면 기본이 자녀와의
관계가 좋아야 하는데요.
아이들은 좋아하는
부모의 말을 더 관심 있고
집중해서 들을 것이
예상되기 때문이에요.

일상에 관한 부모와 자녀의
대화가 아이의 학습을 유발하는
중요한 동기라고 하는데요.
학교에서 배우는 내용과
일상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
아이와 이야기를 하고
학업 성취에 관해 응원해 주고
힘든 시기를 견디도록 도와주는
대화와 격려가 중요합니다.

초등학생 때는 아이의 학교생활을
꼼꼼히 챙기지만 중학생이 되니
아이에게 맡기고 조금 소홀 한 면이
있었는데 좀 더 관심과 격려를
해줘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어떻게 공부하게 만들 것인가'는
아이들의 학습유형을 파악해
학습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주는
것을 알려주는 책으로 아이의
지난 학습과정을 되새겨보고
아이의 학습유형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