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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르치기의 결 - 무해하게 행동을 바꾸는 과학적 방법
카렌 프라이어 지음, 조은별 외 옮김 / 페티앙북스 / 2025년 1월
평점 :
*이 글은 "미친북벤서평단"을 통해 무료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교육을 업으로 하고 있는 사람으로서 어떻게 하면 잘 가르칠까? 라는 질문을 늘 품고 살아간다. 진정한 의미에서 가르친다라는 것은 결국 교육을 한다는 의미라고 생각한다. 교육은 분명 훈련과 다르다. 훈련은 기계적인 변화를 목표로 하지만 교육은 전인적 변화를 목표로 한다.(하지만 안타깝게도 많은 교육자 혹은 교사들이 교육보다는 훈련을 한다.)
전인적 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때리고 윽박지르고 강제하는 것보다 자발적이고 긍정적인 기분이 들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그렇게 볼 때 이 책에서 강조하고 있는 "강화(교육)"라는 개념은 교육적 변화를 위한 좋은 방법이다.
저자가 말하는 강화는 어떤 행동이 원인이 되어 시간적으로 연결된 다른 행동이 일어나고, 이 연결이 강화될수록 그러한 행동은 자주 일어난다는 것이다. 정의를 보면 강화의 개념은 어렵지만 쉽게 생각하면 두 행동을 연결하고 그 연결을 강화시킨다는 것이다. 이때 두 행동의 연결을 강하게 만드는 것이 바로 강화물이다.
사실 우리는 일상에서 강화를 알게 모르게 자주 활용한다. 우리가 다이어트나, 공부, 등산 등 힘든 일을 하는 이유는 그것이 가져다 준 긍정적인 감정 때문이다. 목표를 세우고 성취하였을 때 느꼈던 그 긍정적인 유능감이 꾸준하고 지루하며 힘든 일을 해낼 수 있도록 해준다. 이 책은 그러한 강화의 사례와 방법을 동물 훈련, 아동교육, 스포츠 교육 등을 통해 우리에게 설명해준다.
이 강화는 단순히 남을 가르칠 때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아닌 것 같다. 사람이 자기 스스로 행동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강화는 활용될 수 있다. 주체적으로 목표를 정하고 자신의 행동을 지속시킬 수 있는 이전의 행동요인과 강화물을 찾아 계속 반복을 하다보면 강화는 이루어지고 목표는 달성될 것이라는 용기와 전망을 이 책은 우리에게 주고 있다.
새로운 학기를 앞두고 자신의 목표를 위해 새로운 도전을 꿈꾸고 있는 사람들에게 이 책을 권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