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자녀교육 로드맵 - AI 시대 우리 아이는 적응할 것인가, 도태될 것인가
김상균 지음 / 빅피시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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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에서 무료로 책을 제공 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교육이 바뀌어야 한다!” 내가 중고등학교 시절부터 숱하게 들어왔던 말이고 나도 수없이 외쳤던 말이다그런데 어느덧 학교 현장에서 교육의 한 단계를 책임 교사가 되고 나서는 늘 의문이었다무엇을어떻게?

 

학교는 미약하지만 늘 변화하고 잇다하지만 그렇다고 그 변화가 늘 긍정적인 것 만은 아니다교육의 현실을 잘 모르는 교육 공무원들거기에 부화뇌동하는 일부 교사와 학부모심지어 정치인들의 논리가 합쳐져 기존교육은 늘 척의 대상이고자신들이 생각하는 교육정책은 우리 아이들에게 제공될 천국행 티켓처럼 거론되곤 한다.

 

최근 이러한 교육현장의 변화를 둘러싸고 논쟁을 더욱 부추기는 것이 AI교육과 디지털 교과서다.(사회는 늘 새로운 매체유행제도가 생기면 학교 현장이 넋 놓고 있다가 그러한 교육을 소홀히 했다고 비난한다비난한다.) 개인적으로 디지털 교과서에 매우 반대하지만 기술의 혁신은 교육현장의 분위기를 바꿔 놓을 것이라는 것에는 동의한다.

 

이 책은 변화하는 사회 속 현재 교육의 문제는 무엇이고앞으로 교육이 어떻게 변화해야할 지를 전망한 책이다이 책의 장점은 뜬구름 잡는 이야기만 하는 것이 아닌 교육에 대해 상당히 현실적인 조언을 한다는 것이다.

 

크게 두 가지 내용이 내 눈을 사로잡았다첫째는 창조적 삽질에 대한 이야기다우리는 학교에서 실수하는 것을 용납하지 않는다늘 효율적이고 성공적인 선택을 전략적으로 하는 학생을 우수한 학생이라 평가한다구조적으로도 그렇다고등학교 진학에 대해 고민하고 자신에게 맞지 않는 선택을 한 학생이 다시 되돌아가 다른 선택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고등학교 생기부에 1,23,학년 장래희망이 일치해야 학생부에서 유리하다는 이야기는 블랙코미디다.

 

그런데 저자는 이야기 한다때로는 돌아가고수정하고실패해보는 창조적 삽질이 가치 있다고 한다학교니까학교에서 실수해보지 않으면 도대체 사람은 어디서 실수 해보는가’ 묻지 않을 수 없다.

 

두 번째는 AI글쓰기와 관련된 이야기이다나도 최근에 학생들에게 글쓰기 과제를 냈다당연히 학생들은 AI를 사용해 글쓰기를 할 것이니 활용하는 것을 막지 않았다그리고 내 예상대로 학생들은 AI가 써 준 글을 그대로 과제에 제출한 경우가 많았다그리고 당연히 그 중에는 틀린내용아이들이 무슨 뜻인지 모르고 쓴 내용이 많았다일부에서는 학생들이 AI를 활용해 과제를 하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하지만 시대적 흐름을 어떻게 막겠는가중요한 것은 AI가 제공하는 정보와 자료를 스스로 검증하고 자신의 것으로 체화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라 생각한다이 책의 표현대로 AI는 더 좋은 글로 다듬어 주는 도구라는 것을 생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

 

결국 문제의 본질은 예나 지금이나 동일한 것 같다변화하는 세상 속 아이들은 무엇을 배워야 하는가그리고 학교는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이 책이 그 모든 질문에 명쾌한 답을 내려주는 것은 아니지만 우리의 현재를 진단하고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바를 같이 고민하게 해 준다는 점에서 교육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에게 권장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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