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중에 느리게 움직일 수 있다고? 그것은 시간에 대해 ‘갑‘인자의 특권 아니겠는가? ‘을‘은 레이스에서 맨 뒤에 처진 스케이트 선수처럼 시간을 따라가기에 급급하다. 하이데거는 <존재와 시간》에서 저 ‘을‘처럼 제대로 된 자리에 존재하지 못하는 자의 삶을 이렇게 기록한다. "자기‘를 잃어버리며 결단 내리지 않는 자는 거기에서 ‘자기의 시간을 잃는다.‘ 그러므로그에게 맞는 전형적인 말은 ‘시간이 없다‘이다."" 자기를 시간 속에서 잃어버린 자, 시간의 맷돌에서 갈리며 비지가 되는자는 늘 바쁘다며 허덕인다. 시간의 소유자가 아니므로 당연히 그에겐 시간이 없다. 시간 속에서 미아가 된 자는 시간을보내기 힘들다. 그는 아무리 노력해도 열리지 않는 문 앞에서전전긍긍하듯 시간에게 고문당한다.
반면 시간을 잃지 않은 자, 오히려 시간을 돈다발처럼 소유한자, 바로 시간의 ‘갑‘은 원하는 만큼 느려도 상관없다. 오히려 시간이 예, 예 하면서 충실한 하인처럼 그와 발을 맞춘다.
시간을 소유한 자만이 원하는 속도로 시간의 페달을 밟으며풍경을 즐기듯 ‘느릴 수 있다. 그는 세상살이에 흡수되어 사라져버린 자가 아니라 원하는 만큼 천천히 세상을 즐길 수 있는 자이다. 시간을 즐길 수 있다는 것, 다시 말해 삶을 즐길 수있다는 것이 느림의 가치이다. - P248

한 사물의 목적인 용도를 실현하느냐의 관점에서 보았을때 파손된 사물이 구원받는 길은 ‘수선‘밖에 없다. 《메테오르》의 한 구절이다. "옛날에 모든 물건은 영구적으로 반듯하게견딜 수 있도록 장인에 의해 직접 만들어진 진품이었다. (...)그 진품은 유산의 일부분이었고 끝없이 수선을 받을 권리가
"19있었다." 이게 사물을 대하는 옛날 방식이다. 더 이상 수선할 수 없는 사물은 쓰레기가 되어 우리 곁에 쌓이도록 방치할수밖에 없다. - P2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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