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지요. 곤충을 어떻게 관찰하느냐는 내 마음대로예요. 관찰 방법이 정답인가 정답이 아닌가는 아무 상관이 없어요. 오해와 착각 때문에 곤충 표본이 나에게 화를 낸다든가 곤충과 내가 어색한 사이가 되지도 않지요. 어린 시절부터 이런 것들을 좋아했어요. 이런 작업이 내게 가장 잘 맞고 즐겁다는 사실을 알았지요. 한편 인간에대한 행동은 다양한 반응이 돌아와요. 젊은 시절에는 생각이 많았어요. ‘내가 이런 곳에 있어도 괜찮을까?‘, ‘세상사람들이 받아들여줄까?‘ 하고요. 그래서 거꾸로 ‘세상을 - P88
이해하자‘라든가 ‘사람을 이해하자‘라는 동기가 나오지요. 어떻게 보면 그 동기 덕분에 지금까지 살아온 게 아닐까 싶어요. 또 곤충의 좋은 점은 오래 관찰하고 나면 사람이 보고 싶어진다는 거지요. 전에 일주일 정도 곤충을 관찰했더니 사람이 그리워졌어요. 역시 반응이 있어야 하는구나 싶고, 전철역 매점의 직원이건 누구건 보고 싶어졌어요. 저는 속세를 벗어난 사람이 못 되니까요. - P89
그 행위에서 무언가를 느낄 수 있으니까요.
사람 때문에 지쳤다면사람이 아닌 것을 상대하라 - P91
나코시 이해받고 싶은 마음이 큰 나머지 이야기에 연출이들어가고 자신이 믿고 있는 ‘또 다른 나‘를 표현하려고 하거든요.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그런 장대한 연출에 저자신도 말려들어가요. 상대방의 말을 진지하게 들으면 들을수록, 말의 의미를 순수하게 이해하려고 할수록 결과적으로는 현실에서 격리되어갑니다.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없는 곳으로 빠셔버려요. - P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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