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널 103 소설Y
유이제 지음 / 창비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터널을 지나 희망으로

─유이제의 『터널 103』을 읽고

어둡고 캄캄한 터널을 지나 기어이 희망으로 나아가는 이야기가 있다. 피부가 없는 괴물과, 그런 괴물보다 더 괴물 같은 인간을 적나라하게 전시함으로써 기어코 희망의 손아귀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하는 이야기가 있다. 이것은 비유가 아니다. 어떤 상징은 더더욱 아니다. 다만, 유이제의 소설 『터널 103』에서 벌어지는 이야기이다.

소설 속 배경이 되는 '검은과부거미섬'의 사람들은 피부가 없는 괴물 '무푸귀'를 피해 해저 터널 안으로 몸을 숨긴다. 그러나 어느 순간부터 터널 안에 바닷물이 차오르기 시작하고, 사람들은 패닉 상태에 빠진다. 밖으로 탈출해 보려 노력하지만 한쪽은 차폐문으로 막혀있고 다른 한쪽은 괴물들이 득실거려 꼼짝없이 갇힌 신세가 된다. 그런데 그때, 한 소녀가 자진해서 터널 밖으로 나가기로 결심한다. 사람들을 구하기 위해. 어둡고 캄캄한 세상 속에서도 희망의 끊을 놓지 않고 함께 살길을 도모하려고. 소녀는 안과 밖의 경계가 삶과 죽음의 경계이기도 한 디스토피아 세계로 발걸음을 내딛는다.

특수한 상황에서 펼쳐지는 보편적인 이야기는 대개 사람에 대한 탐구로 이어진다. 유이제의 『터널 103』이 그러하다. 태풍처럼 휘몰아치는 사건 앞에서 인간의 마음은 과연 한결같을 수 있을까. 견고해 보이기만 하던 터널도 언젠가는 무너진다. 유이제는 『터널 103』을 통해 시시각각 변모하는 다양한 인간 군상을 보여주며 괴물이 있는 바깥 세계와 괴물은 없지만 누가 괴물이고 누가 괴물이 아닌지 알 수 없는 안쪽 세계의 경계를 허물어트린다. 희망을 놓는다는 것은 삶을 포기한다는 선언과도 같다. 그러니 한 번쯤은 '터널을 지나 희망으로' 나아가는 소녀의 여정을 따라가보자. 볕들 날 없는 세상일지라도 어디선가 윤슬 한 조각이 반짝이고 있을지 모르니까.




본 게시물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