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혀 다른 열두 세계 포션 6
이산화 지음 / 읻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혀 다른 세계들의 변형과 확장

─이산화의 『전혀 다른 열두 세계』를 읽고

팬데믹을 지나 콘텐츠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세계관'이라는 말이 새롭게 부상했다. 이제는 신선하고 매력적인 세계관 하나가 여러 갈래로 뻗어 다양한 형태로 대중들과 접촉하는 사례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출판 시장도 예외가 아니다. 특히 장르적인 특색이 강한 SF/판타지 소설 분야에 있어서 '세계관'은 작품의 뼈대가 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므로 이산화의 『전혀 다른 열두 세계』를 논하는 데에도 빼놓을 수 없을 듯하다.

요즘에는 '세계관'이라는 말이 대개 작품을 이루는 시공간적 배경을 뜻하는 용어로 쓰이는데, '세계관'에서 '관'이 볼 관(觀) 자를 사용한다는 사실을 알고 난 후부터 나는 그 말을 '작품 속 세계를 바라보는 시선'으로 여기고 있다. 그러니까 작가에 의해 창조된 작품 속 세계가 있으면 그 세계를 바라보는 작가, 혹은 독자의 시선이 곧 '세계관'이라는 말이다. 이 논리대로라면 하나의 세계관에서 보다 다양한 해석이 파생될 수 있기에 나는 그렇게 믿기로 했으며 지금도 작가들이 만들어낸 작품 속 세계를 나만의 시선으로 들여다보려 한다.




이산화의 초단편소설집 『전혀 다른 열두 세계』에서는 작가의 세계'관'(觀)이 고스란히 엿보인다. '전혀 다른 열두 세계'를 그리고 있는 열두 편의 짧은 이야기는 저마다 고유한 (시공간적 배경으로서의) 세계관을 지니고 있다. 그래서일까. 작품을 따라 읽다 보면 문득 '또 어떤 다른 세계가 가능할까?'라는 궁금증이 생겨난다. 그런 생각이 들 때 즈음 나는 ('작가의 말'이라는 탈을 쓰고) 각각의 작품을 해설하고 있는 「열세 번째」를 읽고 있었는데, 얼마 못 가서 교묘하게 설치해둔 작가의 덫에 걸리고 말았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다름 아닌 마지막 이야기에서 다음 세계를 상상하는 일이 나의(독자의) 몫으로 남겨져 있었으니까.




이제는 이 책을 통해 작품을 바라보는 다채로운 세계'관'(觀)이 전혀 다른 세계들의 변형과 확장으로 이어질 차례이다. 이산화가 그려낸 '전혀 다른 열두 세계'의 이야기가 그랬던 것처럼. 현실에서는 볼 수 없는 이야기가 소설 속 세계에서만큼은 무한히 펼쳐지듯이, 우리의 시선 또한 더 넓은 세계로 뻗어나가기를. 그리하여 또 다른 세계의 문을 마주했을 때 주저하지 않고 열어젖힐 수 있는 용기가 지금─여기에, 내게는, 필요하다.





본 게시물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