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 옷의 어둠 모토로이 하야타 시리즈
미쓰다 신조 지음, 민경욱 옮김 / 비채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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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검은 얼굴의 여우> 이후 세 번째 장편소설로 접하게 된 미쓰다 신조~ <검은 얼굴의 여우>를 무척 재밌게 읽어서 이번 시리즈도 기대했다. 개인적으로 미쓰다 신조의 작품은, 뭐랄까 내용은 차치하고 문장만 보았을 때 작가분이 굉장히 선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 굉장히 성실하고 도덕적인 사람이 꼼꼼하게 이야기를 써내려가는 느낌(설명은 잘 못하겠지만 아무튼 진짜로 그런 기분이다;;)이라 작가 자체가 내겐 호감이다. 모토로이 하야타라는 등장인물 자체도 부드러운 이미지고.


모토로이 하야타 시리즈 세 번째 이야기이지만, <검은 얼굴의 여우>와 <하얀 마물의 탑> 사이의 스핀오프격 소설이라고 한다. 이번엔 대학 동기 신이치의 부탁을 받아 어쩔 수 없이 아마추어 탐정 노릇을 하게 된 하야타. 그에게 부여된 임무는 전쟁 직후, 사람들이 우후죽순 물건을 팔다가 끝내 하나의 공동체가 되어 버린 암시장 '붉은 미로'에 등장하는 수수께끼의 인물 '붉은 옷'의 괴인을 밝혀내는 것.


붉은 옷의 괴인은 속된 말로 '밤의 여자'라고 불리우는 뒷골목 여성들의 뒤를 밟으며 공포에 떨게 한다고 한다. 하야타는 자신을 탐정이라고 부르는 사람들을 부담스러워하면서도 나름대로 성실하게 조사에 임한다. 그러다가 너무나도 끔찍한, 임산부 살인 사건을 마주하게 되는데....... 붉은 옷의 괴인이 저지른 범죄인 걸까?


마치 괴담처럼 시작하여 충격적인 비밀을 현실적으로 해결해 나가는 구성은 전작과 비슷했다. 이 과정에서 당시 일본의 전쟁 상황과 얽힌 여러 비극적인 역사가 이야기속에 녹아들기도 하는데, 그 점이 모토로이 하야타 시리즈의 가장 큰 매력이 아닐까 한다. 미쓰다 신조 작가가, 일본인으로서는 강제 징용이라거나 식민지 핍박이라거나 등등 어쩌면 숨기고 싶고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는 부분들을 솔직하고 적나라하게 드러낸다는 점이 여전히 놀라울 따름이다.


매력적이고 선한 캐릭터, 호러와 미스터리를 적절히 조합해 신비로운 분위기를 자아낸 해당 작품은 남녀노소를 따지지 않고 모두 즐겁게 읽을 수 있을 듯하다. 단순히 기이한 이야기와 재마, 흥미에만 치중한 것이 아니라 역사, 사회적인 면모도 과감히 파헤치고 있어 작품의 배경이 되는 당시 상황에 대한 이해도도 높였다. 푹 빠져들어 읽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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