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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플라인 1
볼프람 플라이쉬하우어 지음, 김청환 옮김 / 휴먼앤북스(Human&Books) / 2005년 8월
평점 :
품절


필연적으로, 다빈치코드, 장미의 이름과 비교해야 할까?

유럽 작가의 소설이라서 그런지, 대놓고 액션 스릴러는 아니고, 분위기가 더 풍부하다.

대신, 그 분위기라는 게, 어쩐지 프랑스 소설이나 영화처럼 모호하게 진행된다.

(개인적으로,  이전에 독일 소설이나 영화에서 이 책과 같은 인상을 받은 적은 없고,

영락없이, 한국에도 소개된 프랑스 소설이나 영화 같다.)

여주인공이라고 할 만한 가브리엘 데스트레만 놓고 봐도, 장면에 따라서 묘사가 달라서 복잡하다.

앙리4세를 사랑했다, vs 아니다 늘 따로 연인이 있었다,

왕을 위해 헌신적이었다 vs 자기 욕심 채우기 바빴다,

왕비가 되려는 집념이 있었다 vs 첩이 왕비가 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을 늘 알고 있었다, 등등.

이런 식이다.  앙리4세에 대한 묘사도 마찬가지다.  가브리엘의 아이들을 모두 왕실자녀로 대우해주는

듯 하다가, 다른 장면에서는 가브리엘의 외도의 결과라는 것을 묵인해주는 것 같은 태도도 보인다.

어차피 가브리엘이 왕비가 되진 못할테고, 아이들도 왕좌에 앉을 일은 없을테니, 남성으로서

생식력을 과시하는 도구 정도?

어느 장면이 그들의 진심일까? 따라가기 어렵다.  이 모든 것인지도 모른다.

가브리엘은 어차피 집안내력대로, 당시 풍조대로 복잡한 연애관계 속에서도 자기 주관이

있었을지도 모르고,  심지어 다른 남자의 아이를 왕의 아이라고 내세웠다고 해도, 자신의

야망이 아니라  왕의 입장을 강화시켜주는 사랑이라고 생각했을지도 모른다.

어쨌든 당시의 프랑스인들이 자기네 국왕과 그 애첩을 이렇게 관찰한 기록을 토대로 썼으니까.

프랑스인 자체가 복잡한 인간인지도 모르겠다. 

그래서 이 책은 다빈치코드 같은 단순 액션스릴러의 분위기는 면했다.

하지만, 그래서 결말도 어째 모호하다.  그게 약점이다.  애초에 장미의 이름처럼 깊이 있는

문제를 파고든 것도 아닌데(남자, 여자의 연애심리도 신비로운 것이지만), 다빈치코드같은 액션도 없다. 

초상화 주문자는 누구인지, 목적이 무엇이었는지는 모호하지만, 가브리엘의 사인은 꽤 단호하게 밝힌다.

근데, 그건 가브리엘 데스트레라는 사람을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다 아는 얘기다. 

분위기만 띄우다가 뻔히 아는 얘기냐?  이렇게 황당해하는 사람도 있을 거다.

그리고 가브리엘 데스트레를 아는 사람이라면, 앙리4세의 현란한 연애역사도 모를 수가 없는데,

어떻게 앙리에트에 대해서 현대의 주인공이 뒤늦게 알고 경악하는 것일까, 설득력이 떨어진다.

결말은 아쉬우나, 중간의 분위기는 너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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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굴성형운동
캐롤 마지오 지음, 최호정 옮김, 신항계 감수 / 이지앤 / 2003년 12월
평점 :
절판


얼굴에도 근육이 있겠지.  이 당연한 상식을 새롭게 의식하게 하는 책인데,

사실 이런 얼굴운동 책이 몇 개 더 있다.  세세한 동작은 다르지만 공통점은?

정확한 동작이나 그 크기를 판단하기 어려워서 주저한다.  혹시 얼굴주름 더

심하게 하는 쪽으로 내가 잘못하는 게 아닐까?

불행히도 이 책은 그런 종류의 책 중 정확한 동작과 그 크기를 제일 알기 힘들다.

번역이 문제가 아니고, 원서부터가 그렇게 생겼다.  정말 DVD로 정확한 동작을

봐야 알 거 같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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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 1
기리노 나츠오 지음 / 다리미디어 / 1999년 12월
평점 :
절판


이 작가가 산전수전 다 겪고 중년에 들어 발표하기 시작해서

'부드러운 볼', '아웃'에서 꽃을 피우고 '그로테스크'에서 끈질긴 저력을

보여줬다. 

'아웃'도  '부드러운 볼'처럼 나이가 들어가는 여성이 생활을 탈피해서

황량한 모험세계로 상처입으며 나서는 책이다.

여자작가라 그런가 주인공의 모험의 출발점도, 위기도 남자다.

현실의 남자(남편)은 아내로서의 의무를 당연히 기대하면서도 여자로서의

욕구는 다정하게 채워주지 않는다.  그림에 그린 듯한 동양권 남편인가, 허허.

여자가 일상궤도를 벗어나며 만나는 남자들은 또 당연히 엄청 극단적으로

희안한 인종들이다.      사귀는 여자에 따라 자신의 색깔을 완전히 바꾸어

세련된 디자이너에서 야쿠자풍 기둥서방으로 행복하게 살아가는 남자라든가,

영계를 밝히면서도 나이든 여자에게 모험을 구걸하는 동안의 멋쟁이 사채업자라든가,

여자에게 증오의 극치를 넘어 몽롱한 상태에서의 온기를 갈구하는 야쿠자라든가.

너무너무 극단적이다.   대화는 간결하고, 묘사는 마구 도약한다. 독자를 지루하지 않게

하는 책이다.  전반부가 여자의 답답한 생활을 설득력 있게 그려서 독자들 공감을

얻는다면, 후반부로 갈수록 극단적인 남자들이 어이없을 정도로 더 신나게 설쳐댄다.

토막살인을 기업형 시체처리업으로 확대시키는 미남 사채업자라든가, 불륜취향을

자상한 기둥서방 역할에 활용하는 세련된 도시 남자라든가. 

정말 '아이고' 소리 나게 우습게 경쾌하게 읽을 수 있다. 그만큼 작가는 등장인물 모두의

시점에서 이야기를 끌어가는 능력이 뛰어나서 재미있다.  '그로테스크'도 번역되면

그 탁월한 시점전환으로 또 독자들을 즐겁게 할 거다.    다만 이 너무나 능숙한

시점전환 때문에 이야기가 각자 다른 별개의 장면을 모아놓은 것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단편집이라기엔 지나치지만 어쨌든 그런 느낌을 주기도 하는 게 이 작가 약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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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랜더 1
다이애너 개벌든 지음, 오현수 옮김 / 현대문화센터 / 2005년 2월
평점 :
절판


소설치고 번역 양호한 편이다.  뭐 말투야 좀 그렇지만 할 수 없고.

옛날에도 한 번 봤던 거 같다.  이 책 재미있는 내용이다.

모험은 정말 종류별로 다 나오는 듯. 다만 이 시리즈가 무진장 길다.

권당 두께도 해리포터 버금가게 두껍다.  하드커버 휘두르면 살인난다.

아직도 완결 안 났을 거다.   음, 사실 이 다음 권이 더 재밌는데.

옛날에도 첫권만 번역되었었다. 이번엔 어떨까?  의외로 남자들이

많이 찾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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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지 - 전21권 세트
박경리 지음 / 나남출판 / 2002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넘쳐나는 대하소설 붐에서도 한국의 대하소설의 최고봉은 토지이다.

여러 고장과 여러 사람들을 엮어서 여러 시대를 올올이 뽑아낸 작품이며,

다른 대하소설과는 다르게 어느 특정한 사상과 계급을 열정적으로 옹호하지

않는다.   침착하게 모습 하나하나를 그려 짜맞춰갔을 뿐이다. 

분명히 토지는 전체를 꿰뚫는 극적인 줄거리를 딱 하나 꼽아서 제시하기

어렵고, 주의랄까 사상이랄까 그런 구체적인 개념보다는 극적인 몇몇 인물의

묘사가 더 압도적이다.   뒤집어보면 다른 대하소설처럼 구호를 목청 돋구어 외치기보다는

한 사람 한 사람, 한 장면 한 장면의 극히 성실한 그림을 모은 화집과 같다.

화집의 각 그림들이 가로 세로로 서로 이어져서 토지라는 소설을 만들어낸다.

어느 독자나 극적으로 기억하는 서희도 평생을 거치며 여러 모습을 보인다.

하지만 그녀가 감정을 드러낸 적이 폭풍같던 구혼시절을 제외하고 한 번이나

있었던가.  언제나 그녀는 양반의 여주인이다. 양반이 결코 될 수 없는 남편과

아슬아슬하게 유지해나가는 균형 자체가 토지를 대변한다.  어느 인물도

자신이 놓인 극적인 상황과 치열한 행동 외에는 독자에게 보여주는 주장이 없다.

그들의 삶 자체가 이미 정말 극한으로 치열하기 때문이다.  악인이든 선인이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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