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는 것이 너무 많아 감사한 마음이 드는 책이었다.
집안일에 육아에 할일이 많은 나로서는 짬짬히 읽을 수 밖에 없었는데,

잡으면 놓기 싫은 책은 오랜만이었다.

책이 너무 어렵고 복잡해서 내가 아이에게 해줄 수 없으면 어쩌나 쓸데없는 고민도 날려주었다.

태아때부터 유아기까지 자세하고 알기쉽게 부모가 아이에게 해주어야 할 모든 것들이 이 책에있다.

깊이 반성하기도 했고, 책에서 배운내용을 신랑에게 이야기해주며 흥분하기도 했다.

 

줄거리 소개

신생아는 이미 1,000억개의 뉴런을 가지고 태어난다.

1세전은 두뇌발달이 급격히 발달하는 시기로 대천문이 열려있는 동안 뇌가 자란다.

기억력을 도와주는것이 좋은데, 아이의 장기기억을 돕기위해 해줄 수 있는 것을 책에서 배울 수 있다.

집중력 또한 중요한데, 아기에게 해주어야 할 태도 등을 배울 수 있었다.

 

평생의 지능이 태아 때 결정될 수 있다는 사실에 놀랐다.

그러니 태교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일깨워주며 태교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 수 있었다.

 

후각, 청각, 미각 등 감각기관이 아기에게 얼마나 중요한지 또 감각기관이 발달할 수 있도록

아기에게 해줄 수 있는 방법들도 배울 수 있었다.

 

신생아들은 고통을 못 느낀다고 생각하여, 한 때 신생아 시기에 포경수술을 하는 것이 유행이었다.

그런데, 신생아들이 너무 고통스러워 스스로 퇴화되는 과정으로 24시간 잠을 잔다던가 하는 내용에도 놀랐다.

오히려 신생아들은 정확한 발음을 알아듣고, 정확히 엄마의 젖 냄새도 구별한다고 한다.

 

옹알이를 거쳐 아기의 언어발달에 대해서는 특히 읽을 부분이 많았다.

옹알이를 시작하는 개월수부터 ,5~6세 까지 언어발달의 변화와 시기마다 부모가 언어발달을 돕기 위해

아이에게 취해야 할 행동을 정확하게 일러준다.

 

보통 부모들은 아기들의 뒤집기,앉기,서기 등 대근육 발달에만 신경을 쓰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더 중요한건 손가락을 잘 움직이는 소근육이 중요하다고 한다.

소근육을 발달시킬수록 두뇌에 큰 영향을 준다고하니 참 중요한 부분이다.

소근육을 발달 시켜주기 위해서 좋은 놀이장난감과 부모가 해주어야 할 것들이 모두 있다.

 

아이의 낯가림은 기질적으로 차이가 있지만, 8개월이 넘도록 낯가림을 하지 않는다면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야 할 정도로 낯가림이 중요하단것도 알 수 있었다.

부모와의 애착관계가 잘 형성되어 있다는 기쁜 사실이기 때문이다.

낯가림을 전혀 안하면 자폐증도 의심해 볼 수 있다니 놀라지 않을 수 없다.

 

아이의 자립심을 키워주기 위해서 부모가 해주어야 할 것들,

아기의 울음을 구별하는 자세한 방법들까지 엄마가 알아야 할 아주 중요한 내용이 참 많다.

 

터울은 4살이상이 좋다고한다.

아이의 두뇌발달에 중요한 영양섭취까지 소개되어 부모로서 긴장을 늦출 수 없다는걸 알게해주었다.

영어조기교육의 장단점과 아이와 테레비전을 볼 때 유의할 점 등을 다 배울 수 있다.

 

 배울것이 너무 많아 다 옮겨 적을 수 없지만, 노력하지 않고 배우지 않는 부모는 나쁘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를 좋은 엄마, 아빠로 만들어주기 위해 만들어진 책 같았다.

아이에게 사랑을 쏟는것도 두뇌에 좋다고 한다.

어쩌다 귀찮아서 짜증을 부리거나 테레비에 정신이 팔린 내 자신이 한심스럽고 부끄러웠다.

이 책을 읽으며 변한 나의 모습은 아이에게 정확한 발음과 길고 복잡한 문장이 아닌

아이가 알아들을 수 있는 간단한 문장으로 자주 말을 건다.

또한, 아이에게 자주 말을 걸고, 자주 안아주고, 자주 눈을 맞추도록 더 노력하고 있다.

그래서 그런지 조금 달라진 아이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다.

책을 읽다가 말할 수 있는 짧은 단어가 나오면 따라한다.

"아빠" "아~" "음매~" "엄마" 소리를 아주 잘하고, 요새는 며칠새에 윙크도 해주었다.

'아~' 소리는 아가라는 말을 "아~" 라고 말해버린다.

자주 말을 걸어주고 책을 같이 읽어주고, 시기에 맞는 집중력 놀이 등을 해주며 변하는 내 모습과,

기특하게 잘 따라오는 아들을 볼 때마다 행복하고 책을 통해 배운점이 많아 감사할 뿐이다.

아이에게 좋은 부모가 되고자한다면, 배우고자 한다면 꼭 이 책을 읽기를 권해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