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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단단하게 살기로 했다 - 불안, 초조, 무기력, 번아웃으로부터 나를 지키는 인생 전환법
브래드 스털버그 지음, 김정아 옮김 / 부키 / 202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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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에서 느껴지는 힘을 나도 또한 얻기 위해서 서평 쓰기에 지원했다.

 

이 책은 단단한 삶을 만들기 위한 6가지 원리를 말한다.

: 원하는 곳으로 가기 위해 지금 있는 곳을 받아들인다.

집중 : 주의력과 에너지를 확보하기 위해 온전히 몰입한다.

인내 : 참고 견디면 더 빨리 도달할 수 있다.

취약성 : 약한 면을 인정하면 내면의 힘과 확신이 생긴다.

유대 : 깊고 특별한 관계를 만든다.

운동 : 마음의 안정을 위해 몸을 움직인다.

 

각 원리에 따른 실천 사항도 제시하고 있어 더욱 내게 필요한 부분을 알려주고 있다.

그 중에서도 나는'집중''유대' 에 더욱 공감이 갔다.


집중실천 항목 중에서 나는 '내 주위에서 방해 요인들 제거하기'를 실천하고 있다.​​

뉴스와 주말에 1시간만 TV보는 시간을 정해 시청하고는 TV를 켜지 않는다.

핸드폰도 일정 시간에만 확인하고 그 외는 핸드폰을 눈앞에서 보이지 않게 한다.

자극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지 않으면 그 자극에 지배당하게 된다.

이제 우리는 집중력이 잘 유지되도록 주변 환경을 의식적으로 설계해야만 한다.


'인내'에서는 아무것도 안하는 15분 보다 차라리 자신에게 전기 충격을 가하는 것을 

선택한 실험 결과를 통해 사람들이 기다림을 힘들어 한다는 내용에 놀랐다.

그 만큼 우리는 빠른 속도 속에 살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인 것 같아 씁쓸하다. 

한 번 클릭으로 주문하던 편리함은 이젠 로켓배송으로 당일 배송이 당연한 것이 되었다.

빨리빨리 문화 속에 우리의 인내심은 바닥을 드러내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된다.


60미터 넘게 자라는 삼나무들은 의외로 뿌리가 1.8~3.6미터 정도라고 한다.

뿌리가 아래가 아닌 옆으로 퍼져나가 뿌리가 얽히고설켜 있어 단단하게 지탱한다고 

한다.

사람도 함께 있을 때 더 크게 자라 수 있고 긴밀한 유대 속에서 가장 단단하게 

안착할 수 있다.


회사를 퇴사하고 나니 소속감과 유대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된다.

교감과 소속감은 인간의 기본 욕구로 그 욕구가 채워지지 않으면 건강과 안녕감이 

무너지고 번아웃이 잦아진다.

코로나19로 인해서 우리의 사회적 관계망은 랜선을 통해 유지되었으나 외적 접촉이

없는 활동들은 만족감을 채워주지는 못했다.


공동체의 일원이 되지 않으면, 즉 같은 이상을 꿈꾸고 실천하며 동기를 얻는 친구들에게서 지지받지 못하면 먼 길을 갈 수 없다. 혼자서 열심히 한다고 해도 내가 얼마만큼 왔는지,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알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혼자서는 멀리 가지 못한다.

이 모든 것들은 행동으로 실천해야만 단단하게 일어설 수 있다.

살아가면서 힘들다고 느낄 때,

외로움을 느낄 때, 

나를 성장 시키고 싶을 때, 

나를 단단하게 일으켜 세우고 싶을 때

이 책이 많은 길라잡이가 될 것이다.


<이 글은 함께성장연구소 도서모임에 출판사의 도서 지원을 통해 작성하였습니다.>




우리가 산만함의 세계에 머물게 된 것은 디지털 기기의 영향이 크다고 한다. 행동 과학자 애덤 알터는 모든 사람이 핸드폰을 내려놓거나 이메일에서 로그아웃하지 못하는 데는 사람들이 시도 때도 없이 울리는 기기의 알람을 세상 속 자신의 가치와 연결 짓기 때문이라고 한다. - P85

철학자 앨런 와츠는 "높은 생활 수준이라는 마약은 감각에 작용하는 폭력적이고 복잡한 자극제다."라고 말한다. 오늘날 우리가 손에 쥔 마약은 단지 훨씬 더 접근성이 좋고 효과가 강력하다. - P86

붓다의 충실한 제자인 아난다가 붓다에게 이렇게 물었습니다.
"세존이시여, 좋은 우정과 동지애, 동료애만 있으면 영적인 삶의 반은 이룬 것 아니겠습니까?"
붓다는 열의를 담아 단호하게 대답했습니다.
"아난다야, 그렇지 않단다. 좋은 우정과 동지애, 동료애는 정녕 영적인 삶의 ‘전부‘를 이루는 것이란다." - P196

돌멩이를 깨뜨리려면 몇 번을 다시 내리쳐야 할 때가 많지요. 그러나 완전히 깨지지 않았다고 해서 그전까지 가한 충격이 다 소용없는 것은 아님을 기억합시다. 충격은 내리칠 때마 누적되지만 그러는 동안 아직 결과가 눈으로 확인되지 않을 뿐이에요. 한두 번만 더 내리치면 돌멩이는 곧 깨질 거고요. - P128

비정상적으로 빠르게만 움직여서는 원하는 곳에 갈 수도, 힘과 안정감을 얻을 수도 없습니다. 어쩌다 한 번 효과를 볼까 말까한 즉효 약과 꿀팁, 비장의 무기는 궁극적인 해답이 될 수 없어요. 돌파구는 대부분 진득하고 뚝심 있는 노력을 통해 오래 다져진 바탕에서 생겨납니다. - P152

취약성을 드러낸다는 것은 내가 약점으로 여기거나 두려워하는 내 모습과 직면해야 할 때조차 나와 남에게 정직해지는 것을 말해요.
자신의 취약성을 더 깊이 고민하고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이며 남에게 터놓을 때 사람은 더 굳건하게 안착할 수 있어요. 취약성은 틈으로 이해하면 쉬워요. 틈은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적당할 때 드러내야 채울 수 있는 거지요. - P161

나를 만드는 건 생각이 아니라 행동이다. - P265

어떤 일을 일회성 활동으로 여기면 그 일은 ‘좋은 것‘이나 ‘나쁜 것‘으로 이름이 정해져 버리고 더는 계속되지 않으며 잊어버리면 그만인 것이 돼요. 그러나 어떤 일을 꾸준한 실천으로 여기면 계속되는 배움과 뜻깊은 변화, 합일의 의미가 생깁니다. - P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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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대 민족으로 읽는 패권의 세계사 - 문명을 이룩하고, 전쟁을 일으키고, 새 시대를 연 민족들의 이야기
미야자키 마사카츠 지음, 정은희 옮김 / 미래의창 / 202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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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미야자키 마사카츠는 사학과를 졸업하고 세계사 강사로 활약을 하며,

<세상 친절한 세계사>, <처음 읽는 음식의 세계사>, <처음 읽는 술의 세계사>, 

<하룻밤에 읽는 세계사>, <지리와 지면의 세계사 도감> 등 다양한 역사서를 

집필했다. 


환경적 차이로 인해서 각 민족들의 살아가는 방식이 달랐으며 그로인해 형성된 

강점과 약점에 맞게 활동무대를 확장해 나간 10대 민족에 관한 이야기가 펼쳐진다.


민족의 개념이 과거에는 강력한 부족을 중심으로 한 여러 부족의 결합체를 의미했다

그러나 19세기 이후 유럽에서는 민족은 국가가 기본 단위다. 그 국가에 사는

국민을 설명하기 위해 민족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그러나 저자는 서식지 분리이론에 입각하여 민족을 농경 민족 (식량생산 담당),

유목 민족 (군사 세력), 상업 민족 (유통 담당)  세 가지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지역의 특성을 자원 지대와 교통 지대로 나누어 식량을 둘러싼 민족 간의

대립을 살펴보았다.


10대 민족이 어떻게 패권을 잡았으며 또 사라져 갔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세계사에서 '오리엔트' 라는 틀에 끼워 유럽의 역사를 더 두각시키는 경향이 있고

우리고 유럽의 시각으로 그려진 역사를 배워왔다. 

하지만 이 책은 저자가 일본인 이기에 그 바라보는 관점을 달리하고 있어 새롭게

역사를 바라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고 있다.


우리가 역사를 배우는 이유는 반면교사로 삼기 위해서 일 것이다.

이제 민족의 개념이 변하여 국가가 하나의 민족으로 인식하고 있다.

각 국의 이익을 위한 경쟁은 치열해지고 분열과 갈등은 끊이지 않는다.

지난 3년간의 코로나19로 인하여 국경이 폐쇄되면서 민족주의가 더욱 부각되었다.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세계의 선두권 다툼은 더욱 치열해질 것이다.

우리 또한 우리의 강점과 약점을 객관적인으로 파악하고 활용하여야 한다

또한 배척과 따돌림, 폭력은 우리 내부나 외부 모든 곳에서 행해져서는 안되며 

모두가 함께할 때에 더욱 성장할 수 있음을 잊지 말아야겠다


세계사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읽어보기를 추천합니다.


이 글은 미래의 창이 함께성장연구소 독서모임을 지원하여 도서 협찬하여 쓴 글입니다.

전 지구를 잇는 대규모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가 민족의 흥망을 결정하는 열쇠가 되었다. - P208

민족이라는 개념은 사람들을 화합하고 단결하게 하는 구심점이 되어 국가 건설과 발전의 원동력이 될 수도 있지만, 자칫하면 타민족을 배척하고 탄압하는 수단이 되어 끔찍한 비극을 낳을 수도 있다. 이러한 사실을 이해하고 잊지 않는 것이 우리가 세계사와 민족의 역사를 배우는 목적일 것이다. - P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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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을 바꾸는 질문의 기술 - 말할 때마다 내가 더 똑똑해진다
엘커 비스 지음, 유동익.강재형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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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를 읽으면서 질문의 중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어떤 질문을 하느냐에 따라 대답의 방향이 전혀 달라지는 것처럼

올바른 질문을 해야 올바른 답이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럼 올바른 질문은 어떻게 하는 걸까?


나는 주입식 수업에 일말의 의심 한 번 없이 받아들이기만 했을 뿐 질문이라는 것을

해본 적이 없었다.

오바마 전 대통령이 한국 기자에게 질문 할 기회를 2번 씩이나 줬는데도

아무도 손드는 이가 없고오히려 중국 기자가 질문했던 그 유명한 읏픈 일화를 

보면서 우리의 교육이 어떠한 지를 잘 알 수 있다.

질문은 어떻게 해야 할까? 

무엇을 질문해야 할까?

좋은 질문이란 어떤 것일까?

이 책에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다.


이 책은 네덜란드에서 출간한 이후 88주 동안 베스트샐러

누적 13만 부를 기록한 책이다.

저자는 네덜란드의 철학자, 연극인, 연극 대본 작가, 감독, 공연 제작자 등

다방면에서 활동을 하고 있다.

이 책의 원제는 운동화를 신은 소크라테스(SOCRATES OP SNEAKERS)로 

소크라테스의 문답식 대화를 중심으로 질문하는 기술을 알려주고 있다.

우리는 곤란한 질문이나 상대방의 마음을 다치게 할까 봐 허용된 질문만을 한다

그래서 대화의 깊이가 없이 겉만 맴돌게 되는 것이다.

이제 이 책을 통해 질문의 기술을 익히고 연습하여 타인과 그리고 나의 내면과도 

깊이 있는 대화를 할 수 있도록 하자.

소크라테스가 그랬던 것처럼 당신의 이야기가 궁금해요. 질문해도 될까요?”라고 

먼저 허락을 구하는 것을 잊지 말자!

질문은 다른 사람의 마음으로 들어가는 수단이다. 일종의 연장과 같다. 겸손한 펜치, 건방진 드릴, 미묘한 사포 또는 서투른 쇠 지렛대처럼 질문을 사용할 수 있다.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결과도 달라진다. - P28

많은 사람들이 상대방의 문제점을 발견하면 붉은 천을 보고 달려드는 황소처럼 군다. 더 깊은 대화를 나누기보다 조언이나 도움 혹은 충고를 하려 든다.
조언은 상대방의 상황에 대해서는 거의 언급하지 않는다. 조언하는 사람의 지식만 드러낼 뿐이다. - P33

왜 질문을 하지 않느냐고 묻자
"질문을 하면 사람들한테 내가 뭘 모르는지 알려주는 꼴이 되잖아요." - P40

소크라테스의 문답식 대화를 하려면 판단과 비판을 분리해야 한다.
상황을 가능한 한 객관적으로 판단해야 한다. 그런 다음에 핵 - P89

참된 지식은 뭔가를 알지 못한다고 인식하는 순간 열린다. 지식의 경계에서 끊임없이 자기 확인을 하다 보면 새로운 발견을 하게 된다. - P101

질문은 우리 자신조차도 몰랐던 나의 생각을 확인할 수 있게 해준다.
소크라테스의 문답식 대화를 ‘산파법’이라고도 하는 이유는 생각을 밖으로 끌어내는 과정이 출산의 과정과 같아서다. 깊은 곳에 숨어 있던 생각이 밖으로 나올 때 새로운 공간이 열린다.
그곳에서 우리는 그 생각이 나와 나의 미래에 이로운지 어떤지를 판단할 수 있다. 또 그 공간은 새로운 결정을 내릴 기회를 제공한다.
- P222

좋은 대화는 좋은 질문에서 시작한다. 좋은 질문은 호기심 가득한 마음과 감탄하는 자세에서 시작한다. 즉, 소크라테스의 자세이다. - P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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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땅의 야수들 - 2024 톨스토이 문학상 수상작
김주혜 지음, 박소현 옮김 / 다산책방 / 202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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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이름인데 옮긴이가 있어 작가를 살펴보니 한국계 미국인이었다.

미국에서 떠오르는 한인 작가로 아홉 살 때 가족과 미국으로 이주해 미술사학을 

공부하고친환경 생활과 생태문학을 다루는 온라인 잡지 피스풀덤플링의 

설립자이자 편집자라고 소개하고 있다.


작은 땅의 야수들은 한국이라는 작은 땅의 역사를 장대한 스케일로 펼쳐낸 

장편소설 데뷔작으로 6년에 걸쳐 집필한 600페이지에 달하는 대작이다.

독립운동을 도왔던 외할아버지의 이야기를 어머니로부터 들으며 자연스럽게 한국의 역사에 관심이 생겼고, 한국이라는 작은 땅의 역사를 전 세계에 알리고자 한다.


책은 1917년부터 1964년까지 일제 강점기부터 한국전쟁 이후 격동의 시간 속에서

각 인물들이 각자의 상황에 따라 삶을 헤쳐 나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사냥꾼의 이야기로 시작하는 이 소설은 가족의 생계를 위해 엄마의 손에 이끌려 기생집에 팔려온 옥희와 권번에서 함께 했던 연화와 주변인들. 그리고 오직 한 사람 옥희 만을 바라보는 사냥꾼의 아들 남정호, 그리고 옥희가 사랑한 남자 한철, 자신의 신념에 따라 자신의 길을 가는 명보와 실리를 추구하는 성수. 그리고 일본 군인들.

 

슬프고 아픈 역사 속에서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들을 꼼꼼하고

섬세하게 쓰고 있다. 

나는 그 속에서 분노하고 슬퍼하며 또는 안타깝고 먹먹한 애틋함을 느끼기도 했다.

제국주의의 무차별적 폭력 속에서 굳건하게 지켜내고 살아온 우리 조상들에게

감사하며, 나는 무엇을 지켜낼 것인지를 생각하게 한다.

 


함성독서모임을 통해서 다산북스에서 지원받아 읽고 씁니다.

나이를 조금 더 먹고 나니, 인생이란 무엇이 나를 지켜주느냐가 아니라 내가 무엇을 지켜내느냐의 문제이며 그게 결국 가장 중요한 것임을 알겠다. - P250

삶은 견딜 만한 것이다. 시간이 모든 것을 잊게 해주기 때문에. 그래도 삶은 살아볼 만한 것이다. 사랑이 모든 것을 기억하게 해주기 때문에. - P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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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은 생각보다 멘탈이 강한 사람입니다
박세니 지음 / 다산북스 / 202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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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박세니. 심리상담가이다.

이름에서 풍기는 선입견으로 여성분이라고 생각되지만 지난번 독서모임에서 어느 분이 

남성이라고 알려주셔서 선입견을 지울 수 있었다.

성별을 떠나 세심하고 잔잔한 목소리로 말해주는 듯한 느낌을 책을 읽는 내내 받았다.

본인의 아픈 과거를 꺼내 보이면서 시작한 이야기 속에는 깊은 진심이 담겨져 있었다.


정확히 기억이 나지는 않지만 내 기억 속에 부모님의 싸움은 딱 한 번 뿐이었다.

아니 어쩌면 여러 번 싸우셨는지 모르지만 큰 싸움이 아니었기에 내 기억에 없을지도 모르겠다.

그랬기에 작가의 학창시절 부모의 폭력과 가정불화 속에서 힘들었을 것을 생각하면 마음이 아프다.

작가는 그 고통의 시간에서 벗어나기 독서를 방패로 삼았다

영웅들의 일대기를 읽으면서 영웅들과 동일시하면서 위로와 힘을 얻고, 부모로부터 받은 

상처들을 책에서 만난 사람들을 통해서 치유해 나갔다

그리고 무의식과 심리에 대한 깊은 관심은 인간관계에 대한 이해와 통찰을 선물로 주었다

이제 그는 산증인으로서 여러 사람들에게 나 답게 사는 방법에 대해 보여주고 있다.

우리 모두는 살아가면서 한 두 가지 정도 문제를 갖고 있고,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살아가고 있다

나는 나 스스로 멘탈이 강하다고 생각하며 살아가고 있었다.

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나는 스스로를 버티기 위한 자기 최면이었음을 깨닫게 되었다.

따뜻한 위로와 용기의 글이 내 마음의 결핍을 채워주었다.

앞으로 더욱 몸과 마음이 건강한 삶을 살아가도록 멘탈을 더욱 단단하게 만들어가겠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이 책을 힘들어하는 내 주변의 지인들에게 선물하고 싶어 졌다.

나처럼 몸과 마음의 위로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또한 가정폭력으로 인해 상처받은 청소년들에게 힘이 될 수 있도록 이 책을 선물하고 싶다.

저는 오랜 시간 안 되는 이유에만 집중하며, 제가 처한 환경을 변화시킬 수 없다고 믿었습니다. 그런 믿음이 파생된 곳은 가정불화도 아니었고, 저의 무능력도 아니었습니다. 단지 제 주변에는 안 된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수두룩했다는 것, 그게 제 목을 조이며 옴짝달싹하지 못하게 만들었습니다.
- P7

"너도 뭐든지 할 수 있는 사람이야."
살면서 처음으로 들어본 자애의 말이었습니다. 제게 뜨거움을 선사한 마음의 소리는 제가 고통스러워할 때마다 든든한 친구가 되어 주었습니다. - P23

남의 기준에 맞추지 말고 최대한 주체적으로 느끼세요.
너무나 빠르게 달려 몸에서 영혼이 분리되는 것을 우려했던 인디언들처럼 잠시 쉬었다 가기를 바랍니다.
느려지는 것은 주체적으로 느끼는 삶을 위한 첫걸음입니다.
- P33

길을 아는 것과 길을 걷는 것은 완전히 다른 일입니다.
지금은 무엇을 말할지 어떻게 말할지 생각하지 말고,
우선 소통을 바라보는 인식의 틀부터 수정하세요. - P81

자기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히 알고 있는 사람들은 원하는 것을 이루어줄 사람들과 만납니다. 자기가 원하는 모습에 대해 간절함을 갖고 인간관계를 만들어가는 것, 이게 핵심입니다. - P115

삶에서 진정한 편안은 안전지대를 벗어나는 일로부터 시작됩니다.
도전을 두려워해서는 당신이 원하는 삶에 가까워질 수 없습니다.
빨리 실패하는 것도 귀중한 자산입니다.
안에서 밖으로, 밖에서 안으로 시선을 바꿔가며 당신만의 본성을 발휘하세요. - P142

관계의 본질은 성장입니다.
상대를 통해 성장할 수 있다고 믿으면, 그를 대하는 태도가 달라집니다.
반대로 당신이 누군가에게 성장의 초석이라 여겨지면, 당신을 대하는 그의 태도 역시 바뀝니다. - P149

내 삶이 앞으로 어떻게 펼쳐지게 될지 기대하고 이해하려면
‘전망 능력’이 필수이다.
전망의 기술은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 ‘기대할 수 있는 것’과 ‘기대할 수 없는 것’을 지혜롭게 구분하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P176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 반드시 실행되어야 하는 일은 마음의 결핍을 채우는 겁니다. 당신의 멘탈이 모든 걸 좌우합니다. 그 멘탈이 지식과 융합하면 삶 자체가 강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어떤 일이든 못 할 일이 없게 되지요.
- P228

건강한 멘탈을 갖고 싶다면 스스로를 인정하고 사랑하세요. 오직 그뿐입니다. - P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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