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교과서를 넘나드는 초등 어린이 신문 한국사 - 교과서 학습 전 한국사 배경지식이 쌓이는 초등 신문 읽기
신봉석 외 지음 / 시대에듀(시대고시기획) / 2025년 1월
평점 :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5/0107/pimg_7506431444561271.jpg)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5/0107/pimg_7506431444561272.jpg)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5/0107/pimg_7506431444561273.jpg)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5/0107/pimg_7506431444561275.jpg)
본 리뷰는 해당 출판사로부터 무상 제공 받아 아이와 함께 직접 활용하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후기입니다.
5학년이 되니.. 사회시간에 우리나라의 역사에 대해서 배우기 시작한 복덩이 :)
사실 워낙 우리나라 역사에 대해서 관심이 많지만 세계 역사에 대해서도 관심이 많은 복덩이인데요~
좋아하는 역사이지만.. 역시나 과목으로 만나 공부하는 것은 복덩이도 조금은 지루하고 힘들어했던 기억이 납니다.
어떻게 하면 문제집 풀이 하는 것처럼 달달 외우면서 배우는 것이 아닌 즐겁게 책을 읽고 그 내용 속에서 학습하는 것까지 이끌어 낸다면 아이에게도 얼마나 좋을까 싶어서 만나 본 '교과서를 넘나드는 초등 어린이 신문'을 함께 살펴보려고 해요:)
우리 아이의 역사공부가 고민이시라면 저와 함께 시대에듀의 교과서를 넘나드는 초등 어린이 신문 한국사! 함께 공부해봐요^^
교과서를 넘나드는 초등 어린이 신문 한국사는 크게 5개의 파트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사회, 문화, 경제, 정치, 전쟁으로 나뉘어져 있고.. 5학년 6학년 사회 교과연계가 잘 되어 있는 도서입니다.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성취 기준을 반영하여 한국사를 본격적으로 배우는 초등학교 5학년 6학년에 들어가기 전 이책을 통해 흥미를 키우고 교과와 연계된 한국사의 배경지식을 미리 쌓아 볼 수 있도록 되어 있어서~ 정말 마음에 들었던 교재에요^^
복덩이 같은 경우에는 벌써 한 두 번 정도는 우리나라의 역사에 대해서 훑어 본 상태여서 그런지 더 쉽고 재미있게 교과서를 넘나드는 초등 어린이 신문 한국사를 읽고 문제까지 풀더라구요^^.
어린이 신문에서 중요한 키워드 찾아보기!
직접 keyword 를 제시해 줌으로써 중요한 단어들을 직접 읽어가며 찾기를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그리고 어린이 신문 기사 내용에서 아이들이 잘 모르는 어휘들을 다른 색상으로 표시 해 둠으로써 중요 어휘가 한 눈에 들어 올 수 있도록 되어 있답니다. 그리고 어휘풀이까지 되어 있으니 정말 좋더라구요:)
더 알아보기에서는 기사를 통해서 흥미로운 한국사 이야기를 접하고 난 뒤, 기사와 관련된 한국사 배경지식을 더 쌓을 수 있도록 도와줘요^^
그리고 문해력 쑥쑥을 통해 기사의 내용을 잘 이해를 했는지 체크!!
그리고 다양한 퀴즈까지!! :)
제가 제일 좋았던 부분은 바로 생각 펼치기 부분인데요~
아이들이 자유롭게 나의 생각을 적을 수 있어 좋았어요. 요즘 아이들은 나의 생각을 쓰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 친구들이 많은데..
짧은 문장이라도 나의 생각을 정리해서 쓸 수 있는 부분이 제공되니 엄마 입장에서는 좋았답니다 :)
개성주악.. 이라는 음식을 저도 처음 보았는데요:)
마치 우리가 먹어본... 찹쌀 도너츠를 꾸욱 눌러놓은 모양처럼 보이는데.. 잘 몰랐던 우리나라의 전통음식이였네요^^
이처럼 아이들은 우리가 어릴적 배우던 한국사를 달달 외우는 것이 아닌 그 배경지식들을 배울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바로 교과서를 넘나드는 초등 어린이 신문 한국사랍니다. 그래서 어른들이 함께 읽어도 정말 재미있고 새로운 사실에 흥미롭기까지 합니다
특히나 전쟁파트를 너무 좋아하는 복덩이군.
요즘은 1,2차 세계대전에 대해서 관심이 많고 우리나라 안에서 일어난 전쟁들에 관해서도 관심이 많은데요~
계백장군에 대해 잘 알고 있는 복덩이~
교과서를 넘나드는 초등 어린이 신문 한국사를 살펴보더니.. 계백, 가족을 몰살하다 편을 읽어보고 싶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좋다고! 순서대로 교과서를 넘나드는 초등 어린이 신문 한국사를 읽지 않아도 된다고 말해주었어요~
그때 그때... 교과서를 넘나드는 초등 어린이 신문 한국사의 제목을 보고 네가 읽어보고 싶은 어린이 신문기사를 읽어보라고 했답니다.^^
단원마무리 부분에서... 하나의 파트가 끝이나면 해당 파트와 관련된 역사 탐방 장소와 역사 활동을 확인해 볼 수 있어요!
책으로 접했던 역사를 직접 활동하고 체험하면서 생생히 느껴 볼 수 있답니다.
저희는 이번 봄에 아이들과 서대문 형무소 역사관에 가보려고 해요~
봄에 아이들을 데리고 서울역사투어를 할 예정이거든요~ 그때 우리 복덩이가 서대문 형무소 역사관에 직접가서 어떤 반응이 나올지 궁금합니다 :)
ㅎㅎㅎㅎ.. 제가 아이와 함께 읽어봐도 재미 있는 것 같아요!
음.. 역사 공부를 하는 것이 아니라.. 그당시로 과거로 여행을 가는 느낌이랄까요?
어릴적 저도 이런 도서들을 많이 접했다면 정말 역사를 좋아했을텐데...^^;;
어른이되서.. 이제야 우리나라의 역사가 흥미롭고 재미있고 그렇네요! ㅎㅎㅎㅎ
올 겨울방학 우리 아이들의 역사 배경지식을 자연스럽게 재미있게 익힐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싶으신가요?!
교과서를 넘나드는 초등 어린이 신문 한국사 추천합니다 :)
아이와 함께 읽어보세요! 진짜 재미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