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람이 사는 미술관 - 어린이를 위한 첫 번째 인권 수업
박민경 지음, 서예원 그림 / 그래도봄 / 2025년 1월
평점 :





본 리뷰는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 받아 직접 아이와 읽고 작성한 후기입니다.
작가의 말 중에서..
" 어려서부터 자시의 권리를 제대로 학습하고 자란 아이들은 성인이 되었을 때 타인에 대한 공감,
그리고 서로 다름에 대해 인정할 수 있게 됩니다. 모든 어린이가 앞으로 살아갈 세상에서 자신의
권리를 정확히 인지하고 자유롭게 행사할 줄 알면 좋겠습니다."
우리 행복이와 복덩이를 위한 첫번째 인권 수업 사람이 사는 미술관 도서가 집에 도착했다.
도착하자마자 아이들과 세개의 챕터를 무작위로 읽기 시작했다.
이 도서는 13가지 챕터로 여러 인권에 대해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쉽게 잘 설명이 되어 있어서 초등학교 1학년인 행복이와 함께 읽을 때에도 무리 없이 잘 읽어내려간 것 같다.
이 도서는 교과연계도 잘 되어 있어서 1학년부터 6학년까지! 1권을 준비해 두면~ 그 학년에 맞게 교과연계지도를 해주면
정말 좋을 것 같다.
각챕에의 첫페이지에는 고흐, 모네, 제리트, 김홍도.... 유명 화가의 작품 속에서 발견한 열세가지 인권이야기를 살펴볼 수 있는데~
작품을 보며... 작품속 인권도 살펴볼 수 있다니...
미국에서 미술관을 많이 다녔었는데... 미술을 보면서도 다른 시각으로 장애, 외모, 평등, 국가, 노인, 여성 등의 여러 주제를 살펴볼수 있어 좋았던 것 같다.
그리고 역시나 아이들의 흥미를 끌기 위해서는 네컷 만화! 네컷만화가 짧지만 짧은 만화 속에 우리가 읽을 내용의 인권 주제가 요 그림속에 쏘옥 :)
엄마인 나도 무의식적으로 벙어리장갑이라고 말했던 기억이... 참 부끄럽게 했다.
이젠 손모아장갑이라고 예쁘게 사용해야지! :)
아이들의 눈높이와 아이들이 요즘 많이 사용하는 언어들이 나오면서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쉽게 인권에 대해 관심을 기울일 수 있도록 잘 구성되어 있다. 특히 더 궁금해요 인권 부분에서는 다양한 인권 지식들을 배울 수 있어 좋은 것 같다.
내 인권은 국가가 지켜요!
이부분을 보며.. 참 가슴이 아팠다. 세월호 사건하면 모르는 이가 없을 것이다.
나는 복덩이에게 세월호 사건 이야기를 해주면서... 국민을 보호해야 하는 것은 누가 해야 하는 것인지..
기본적인 내 인권은 누가 지켜줘야 하는 것인지 알려주었다.
세월호 사건이 터질 때... 나는 아직도 기억이 생생하다. 복덩이가 태어난지 몇개월 안되었을 때의 이야기이고..
어린복덩이와 조마조마하면서 텔레비젼을 시청했으니까말이다.
그때의 이야기를 해주며...생명권에 대한 이야기도 나누고..
이태원 참사는 최근에 일어난 일이므로 아이와 함께 사고에 대한 경위와 이 사고가 일어나기 전에 국가가 해야할 일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사실 인권하면 그냥 너무어렵고 주제가 생각하기도 싫다.. 라는 생각이 먼저 들정도로 딱딱한 주제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어린이를 위한 첫 번째 인권 수업 사람이 사는 미술관을 아이와 함께 읽으며.. 정말 재미있고 쉽게 이야기를 해줄 수 있어 엄마 입장에서도 너무 좋았던 책이다.
나와 몇 챕터를 살펴보고... 스스로 읽어 보겠다고 가져간 복덩이군!
사실 이때 복덩이군이 독감에 걸려서 학교에 3일째 가지 않은 상태였기 때문에..
하루종일 책만 봤다는 건.. 안비밀 :)ㅎㅎㅎ
순식간에 한권의 책을 다 읽어낸 복덩이군!
국가 인권 위원회에 입사해 15년 넘게 일하고 있는 저자는 학교, 공무원, 공공기관, 기업 등에서 인권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고 한다. 세계명화 속에 담겨진 그림 속에서 인권의 주제를 이끌어 아이들의 누높이에 맞게 설명하고 이해시키고 알려줌으로써 더이상 인권이라는 주제가 어렵게 다가 오는 것이 아닌 쉽게 와 닿을 수 있도록 잘 구성된 책이라 할 수 있다.
아이와 각각의 챕터를 읽어보고 독후 활동지까지 활용할 수 있으니 정말 좋은 것 같다.!
독후활동지는 그래도봄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독후활동지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책의 뒷표지 안쪽에 안내되어 있으니 잘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우리 행복이와 복덩이가 사람이 사는 미술관을 읽고 인권에 대해 바로 알고 자신의 권리를 정확하게 인지하고 권리를 자유롭게 행사할 줄 아는 아이로 잘 성장해 주길 바란다.
인권에 대한 이야기를 쉽게 설명하고 싶은 부모들이라면~ 이책 한권정도는 꼭 구입하셔서~ 교과연계할 때..마다..
활용도 해보시고~ 인권 등 기본권에 대한 이야기도 나눌 수 있는 계기가 되었음 좋겠다. 초등 친구들에게 추천해주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