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 독서 논술 B단계 1 : 우리 고장의 생활 - 초등 3~4학년 메가 독서 논술 B단계 1
오세경 외 지음, 류은형 외 그림 / 메가스터디북스(참고서) / 2015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초등 교과 주제 논술. 메가스터디 메가 독서 논술

 

 

 

교과서 주제로 통합적 사고력을 키우는 메가스터디 '메가 독서 논술' B단계

독서 (책 읽기)
논술 (글로 표현하기)
국어 학습 (어휘, 문법, 글쓰기)

이 책의 특징을 먼저 3가지 핵심 문구로 정리해봅니다.

 



『초등 교과 주제에 따른 일관된 독서, 논술 활동으로
교과 학습은 기본이고, 진정한 경쟁력인 통합적 사고력을 키우다.』

준군이 만나본 메가 독서 논술 B 단계는 초등 3~4학년 대상으로
B1에서 B5까지 한 달에 한 권씩 끝낼 수 있는 구성이며

우리 고장의 생활
동물과 식물의 세계
함께하는 공동체
민주 사회의 발전
변화하는 지구

총 5가지 주제에 매주 소제목과 다양한 종류의 글을 만나볼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제일 먼저 만나본 메가 독서 논술 B1
초등 3~4학년 사회, 과학, 도덕 교과 내용에 따라 선정된 주제
<우리 고장의 생활> 을 그 첫번째 주제로 만나보게 됩니다.



 

지도와 우리 생활
우리 고장의 자랑거리
식생활의 변화라는 소제목에
설명문, 동화, 기사문으로 독서 논술 활동을 한 후
넷째 주에는 어휘와 문법, 글쓰기로 이어지는 활동으로
한달에 한권씩 마무리하는 학습을 계획해볼수 있겠습니다.

실제로 준군과 첫째주 학습을 해보았는데요.
매일 일정분량을 학습하는것 보다 집중력있게
1주차 학습을 1일차에 끝내는 것도 해볼만 하였습니다.


메가 독서 논술은
책을 읽기 전에, 읽으면서, 읽고 나서 3단계 학습으로
교재 한 권을 한 달 동안 배우되
처음 3주는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독서 논술'을 하고
마지막 1주는 우리말과 글의 기초가 되는
'어휘,문법,글쓰기'를 배우며
마지막 '되짚어 보기'로 한 권의 학습을 마무리 하는 구성입니다.



 


'읽기 전에'
제시문을 읽기 전에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떠올리며 독서 준비를 하는 단계입니다.

제시문이 어떤 내용일지 상상해보고
배경 지식을 활성화하는 다양한 문제를 풀어보게 됩니다.

실제 첫째 주 학습은 설명문으로 교과 연계 단원, 제목등을 보면서
어떤 내용이 전개될지 짐작해보고
제시문과 밀접한 제재, 주제, 개념뿐 아니라 중요 낱말을 알아보게 되는데요.

이때, 각 활동의 목적을 소리 내어 읽으면 좋다는 팁을 전하고 있습니다.
그 후 제시문을 읽으면 내용이 구체적이고 분명해져서 오래 기억할 수 있다는 것과 함께요. 

 

 

본격적으로 제시된 글을 읽기 전
지도는 어떻게 읽는지, 지도의 기호가 무엇을 나타내는지,
언제 지도가 필요한지,
어떤 낱말인지의 뜻풀이를 읽어보고 답하면서
주의환기가 되는 단계입니다.



'읽으면서'
글의 흐름과 내용을 파악하며 제시문을 집중해서 읽습니다.
이때, 글의 중심 내용을 생각하며 읽으면 좋습니다.

다양한 갈래 글을 읽게 됩니다.
신화, 동화, 전기, 설명문, 관찰 기록문, 연설문 등 글에 따라
무엇이 중요한지, 어떻게 읽는지를 배우게 됩니다.

제목을 살펴보고 제시문 아래에 있는 질문에 답하며 글을 읽는 습관은
글자가 아닌 내용을 읽는 습관을 키우게 됩니다.


 


 

무엇보다도 선명한 색감의 삽화와 함께 하는 글읽기는
주제가 다소 딱딱하고 글의 종류가 정보를 전하는 설명문임에도
거부감을 줄이고 즐겁게 책읽기를 가능하게 하는 요소가 되어줍니다. 


생소할 수 있는 용어에 대한 것도 그림으로 바로 이어 보여주고 있어서
홈스쿨링 또는 자기 주도 학습으로 독서 논술이 가능할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덕분에 엄마도 따로 미리 챙겨보지 않았음에도
참 쉬운 접근이 가능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읽고 나서'
제시문을 다 읽은 뒤, 여러 활동을 통해 글의 내용을 정확히 이해한 다음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면 글을 제대로 읽었다는 성취감과 즐거움을 느낄수 있습니다.

제시문을 사실적으로 이해하는 독해활동과
제시문을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게 됩니다.

 

읽고 난 후 주어지는 활동들이 정말 다양해서
읽었던 글에서 중요한 것이 여러번 물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앞서 좀 헷갈려했던 것들이 점점 가면서 좀더 확실한 개념으로 자리잡는것도 보입니다.



집에서 학교까지 가는 길을 그려보자는 마지막 활동인데요.
아파트 입구에서 횡단보도 하나만 건너면 바로 학교인 준군의 표현에
길만 좀더 그려넣어주면 좋을것 같네요.ㅎㅎ




3주차까지의 독서 논술 활동 후 4주차에는 우리말 바른 글쓰기로
어휘, 문법, 글쓰기 3단계 학습이 이뤄지게 되는데요.

어휘는 높임말
문법은 '이어 주는 말이 들어 있는 문장'
글쓰기에서 문단이 다루어짐을 배울내용을 통해 짐작해볼수 있겠습니다.



책의 주제 및 제재와 연관되는 어휘와 함께
초등학교에서 다루는 어휘까지 확장해서 배우게 됩니다.
B 단계에서는 높임말, 준말, 본말, 구별하여 써야 하는 낱말, 뜻이 여럿인 낱말,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를 배우게 되네요.




우리말의 정확한 규범을 통해 글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법을 배우는 '문법'파트인데요.
B단계에서 이어주는 말이 들어 있는 문장, 문장의 종류, 띄어쓰기,
낱말의 짜임, 낱말의 종류를 배우게 됩니다.




하나의 갈래 글을 쓰는 데 필요한 요소를 짚어 가며 글 쓰는 연습을 하게 되는 '글쓰기'단계입니다.
문단, 일의 순서나 방법을 설명하는 글, 부탁하는 글, 주장하는 글, 관찰 기록문을 쓰게 되네요.




제일 감탄을 하게 된 '되짚어보기'
정리와 평가 단계로
지금까지 배운 독서와 논술 활동을 바탕으로
각 주차별 1개의 제시문을 표로 정리하여 한눈에 알아보게 하는데요.
우리말과 글의 핵심 학습 내용을 다시 확인하여,
스스로 평가하고 진단하게 됩니다.

한권씩, 단계별로 독후 활동 기록으로 보관할 수 있다는 것도
개인적으로는 이 책의 가장 핵심적인 특징으로 보입니다.
 

글의 종류, 글의 목적, 글의 순서, 글의 내용에 따른 일목요연한 표의 정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면 다른 교과목에서도 정리의 힘 및
이것을 발판으로 통합적 사고력이 키워질것임을 부정할수가 없겠습니다.

 


독서 논술도 홈스쿨링, 자기 주도 학습이 가능하구나.
그것도 즐겁게 책읽기와 지식 획득의 두가지 효과를 다 가져볼수 있겠구나.

B1 우리 고장의 생활로 만나본 메가 독서 논술 B단계
이 느낌이 가득 들었던 메가 독서 논술 첫주 학습이였습니다.






메가스터디, 메가독서논술, 초등국어, 초등공부, 초등국어문제집추천, 초등국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