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사회 교과서와 함께 읽기 1 - 인문학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높여주는 해냄 통합교과 시리즈
구정화 지음 / 해냄 / 2018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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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높여주는
통합사회 교과서와 함께 읽기1 




'통합사회'과목을 완벽하게 이해하는 최고의 안내서.
이말때문만은 아니다.
읽기 시작하니 그 읽기를 멈출수 없어 1,2권을 연달아 읽게 된 책

<통합사회 교과서와 함께 읽기>

                                    
청소년들에게 복잡한 사회현상을 쉽고 재미있게 가르치는 일에 앞장서 오고
'지혜로운 사람은 적은 힘으로도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믿음으로
청소년들이 사회 속에서 건강하고 주체적인 개인이자 구성원으로 성장하기 위한
올바른 관점을 기르는 데 초점을 맞추어
그 일환으로 통계와 다양한 이슈를 활용하여
우리를 둘러싼 사회문화 현상들을 다각도로 분석하는 작업들을 진행해 온 저자.
그리고 바로 이 책에서 그것을 고스란히 전해 읽을수 있었다.




인문학적 사고력
문제해결력

바로 나와 우리의 삶을 이해하는 교실 너머 교양을 만난다.
거기에 지금의 우리 아이들이 가장 갖추어야 하는 덕목이라
이제는 더이상 소리높여 말하지 않아도 누구나가 그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는.
인문학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높이기 위해
일상과 밀접하게 관계된 사회현상을 통합적 관점으로 살펴보고
합리적인 해결 방안을 모색한
<통합사회 교과서와 함께 읽기>

그 시작은 이 문구로 시작된다.

공부란 세상을 알아가는 법을 배우는 것



'공부'를 상급학교에 진학하기 위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는 우리 사회에서
공부는 세상을 알아가는 방법을 배우는 일이라고.
공부는 어떤 현상에 대하여 의문을 가지고 질문을 하며
그 답을 찾아가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어야 한다고 말하는 저자의 들어가는 글이
이 책의 흡입력으로 대표된다고 표현하고 싶다.

하나의 주제와 관련하여 다양한 질문, 다양한 관점, 다양한 주장들을 모아보려고 했고,
이에 1권에서는 통합적 관점이란 무엇이고
'행복' '자연환경' '생활공간' '인권'에 관한 이야기를 다루었다.




일례로 '커피 한 잔'에 담긴 통합적 관점을 통해
공정무역, 착한 소비라는 것에 대해
나의 행동에 다양한 세계가 스며들어 있음을 느끼는 과정.

국가 간 지배와 피지배의 역사, 지역 간 혹은 국가 간의 경제 교류에서 나타나는 불평등,
지구촌 내 불평등한 공간 구조, 기후와 기온 같은 자연환경에 따른 작물 재배 양상,
종교와 특정 문화의 연계성, 개인의 선택에 영향을 주는 사회구조의 특징,
어떤 가치가 사람들의 삶에 미치는 영향력 등..
이런 모든 것들이 이어져 하나의 현상을 만들어낸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고

이처럼
<통합사회 교과서와 함께 읽기>를 통해
다양한 주제에 여러 관점을 적용하여 통합적으로 사고하는 과정을
집중적으로 경험해보게 되었다는 총평을 해본다.


 

무엇보다도 어려울법한 내용,
행복, 자연환경, 생활공간, 인권, 시장, 사회 정의와 불평등,
문화, 세계화와 평화, 지속 가능성이라는 큰 주제를 다루고 있는 이 책이
쉽게 읽힐 수 있었다는 경이로움과
학과목에 도움이 되는 책인가? 하는 잠시의 생각이 무색할만큼
아이를 키우는 엄마가 사회를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지,
아이들이 어떤 관점을 어떻게 형성해가야 할지를 고민해보게 했다는 점에서
저자가 들어가는 말에서 밝힌
'공부란 세상을 알아가는 법을 배우는 것'이라는 말을 절감한바이다.
 




우리는 어떻게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을까?

인간과 행복이라는 큰 주제를 두고 저자는 참 일상적인 예를 들면서도(그래서 쉽게 느껴지는),
끊임없이 생각하게 하는 질문을 던지고 있어서
책을 읽는 내내 저자와 대화하는 기분으로 읽었다.




행복이란 무엇일까?
행복은 상대적일까, 절대적일까?
행복은 지속적일까, 한시적일까?
철학자들이 생각하는 '행복'은..
나는 무엇을 추구하며 어떻게 살아가고 있나?




중간중간 '잠깐! 더 배워봅시다'를 통해 좀더 깊이읽기를 유도하는 부분도
어찌보면 '공부'를 제대로 유도하고 있음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




거기에 너무도 이 책을 권하고픈 대목.
'프로젝트 하기' 코너.

주변 사람들이 생각하는 행복한 순간을 인터뷰하는 조사활동
행복에 관한 명언을 찾아서 개념도를 그려보는 그림 활동
행복일기를 통해 행복의 의미 정리하기라는 논술 활동

이 책을 아이와 슬로리딩으로 한 해를 잡고 천천히 행하며 읽어보고프게 만든 대목이 아닐수 없다.

내가 하면 나를 알아가는 시간이 되는 것이고
아이와 함께 하면 아이의 이상, 아이의 미래를 같이 그려나가는 시간이 될것같아
처음 책을 받아들때의 선입견이 깨지다 못해 하나의 지침서로 삼기까지 할듯싶다.




이후 1장은 이어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 필요한 조건들,
나는 어떤 국가에서 살고 싶은가? 라는 굵직한 이야기들을 쉽게, 그리고 함께 풀어가면서
1장의 이야기가 끝나는 마지막에
'작품으로 보는 행복'이라는 코너를 싣는다.

읽고, 이해하고, 내것으로까지 한번 더 못을 박는 것 같은 절차적인 활동.
작품을 읽고, 토론을 하는 시간을 갖게 함으로써
한번은 나의 확고한 생각을 정리하게 만드는 이 구성 덕에
순간순간 고도의 집중를 끌어내었던
<통합사회 교과서와 함께 읽기>

꼭 읽어보길 강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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