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IT 세계가 그렇게 어려운가요? - 십대를 위한 AI 디지털 문해력 수업 ㅣ 세상을 묻는 십대
이영호.이승현.이동영 지음 / 서해문집 / 2025년 8월
평점 :
올해 2월 현대모터스튜디오를 방문해서 사람의 팔 역할을 대신하여 자동차의 용접을 비롯한 정밀한 작업이며 힘든 작업을 수행하는 AI워커를 보고 깜짝 놀랐다. 그뿐인가! 로봇개 스팟을 만났을 땐 그 움직임이 너무나 자연스러워 전율이 돋았다. 공상과학 소설이나 영화로 보던 것을 실제로 만나다니! 태블릿을 통해 사람이 제어하는 것이 아닌 자율적으로 움직이기도 한다니까 더 그랬다.
⠀
최근 인공지능 AI 산업은 전 세계 트렌드가 되었다.
IT가 삶에 밀접하게 들어 온 만큼 IT정보를 알아야하는데, 관련 용어만 봐도 어렵다. 이 책에서는 우리가 신문, 뉴스 등의 대중매체를 통해 알고 있거나, 실제로 활용되고 있는 서비스들을 가능케한 기술 및 용어를 소개하고, 이들의 장점과 생각해봐야할 문제점을 제시한다. 개념을 다시 익히고, 개념끼리의 짯짓기와 생각나누기 등 읽은 것을 이해하는 것으로 확인한다.
⠀
책을 읽으며 아쉬웠던 것은 환경 문제였다.
기후위기 시대에 AI의 전력 소비로 탄소 배출이 증가될 수 있고, 절대적인 냉각 시스템도 필요한데, 이를 해결하기 위한 기업의 노력이랄까, 어떤 조치를 취하고 있는가 알고 싶었다.
⠀
인공지능AI가 이 발전하면서 우리 일상에서 많은 변화가 생기고 있다. 알게 모르게 미래는 코앞에 있었다.
개인정보같은 민감한 데이터를 무단으로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악용하는 사례도 있어 규제가 필요한데. 관련 법안이 있는지도 궁금하다.
⠀
AI가 우리 일자리를 뺏는 걸까? 아니다.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사람들에게 일자리를 뺏기는 걸테다. 지식의 경계를 넘나들어야 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AI를 활용하면 분명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하면서도 실제로는 어떻게 적용해야할지 몰라 실행하지 못하는 것도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인간의 역할은 무엇일까.
⠀
문제 해결 능력이 좋은 인공지능은 특이점 ( : Singularity, 기계의 지능이 인류의 전체 지능을 뛰어넘는 순간으로 2029년 도래 예상)으로 인간 보다 우위를 차지할 수 있을테지만, 깊은 통찰력, 상황에 맞는 판단력 및 적절한 행동력과 같은 지성은 갖추기 어려울 것 이다.
⠀
그렇다면, 어떤 새로운 직업이 생길까? 0과 1로 이루어진 과학기술 위에 인문학을 얹어 AI를 잘 활용하는 사람이 살아남을 미래.우리 아이들의 나침반이 되어줄 교육은 어디로 가고 있는지 다시금 점검할 필요가 있겠다.
⠀
⠀
⠀
#IT세계가그렇게어려운가요
#십대를위한AI디지털문해력수업
#이영호이승현이동영지음
#도서제공by출판사 #서해문집 #북씨북씨
#세상을묻는십대 #청소년과학 #청소년인문학
#청소년교양 #중고등추천도서
#읽는사이에_수수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