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 앞에 서면 나는 왜 작아질까 - 당당한 나를 위한 관계의 심리학
크리스토프 앙드레 & 파트릭 레제롱 지음, 유정애 옮김 / 민음인 / 2014년 3월
평점 :
절판


 

 

 

 

 

많은 사람들로 분비는 장소는 답답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분비는 장소보다는 한산한 장소를 좋아합니다. 사람들 앞에서 나의 목소리를 크게 내야 하는 상황은 불편합니다. 조율, 조정, 타협을 해야 하는 상황이 닥치면 어떤 말을 해야 할지 며칠 전부터 긴장됩니다. 오래 전 MBTI 검사에서 나타난 내성적인 나의 성향을 이미 알고 있기에 제 상태는 공포증이 아니라 나의 성향과 반대되는 상황, 즉 나의 의견이나 생각을 겉으로 드러내야하는 등의 상황에서 불편함을 느끼는 것뿐이라고 스스로 다독입니다. 그러나 사회생활을 하면서 나의 성향과 반대되는 상황에 마주쳤을 때 매번 불안함을 느끼는 심리에서 벗어나고 싶은 마음이 간절합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자연스럽게 행동할 수 있는 나로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배우고 싶습니다. 이런 간절함을 가지고 읽기 시작한 책 《사람들 앞에 서면 나는 왜 작아질까(2014.3.7. 민음인)》는 ‘당당한 나를 위한 관계의 심리학’이란 부제가 붙어있습니다. ‘당당한 나!!’는 바로, ‘내가 원하는 나의 모습’입니다.

    

 

 

《사람들 앞에 서면 나는 왜 작아질까》는 많은 사람들이 어떤 상황에서 사회불안을 느끼는지를 보여주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그리고 사회불안을 느꼈을 때 어떤 증상을 경험하는지도 알려줍니다. 사회불안을 느끼는 상황과 이때 나타나는 증상은 타인의 시각에서 사소한 것으로부터 심각한 것으로 보이는 것까지 다양합니다. 이런 불안을 느끼는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한 회피 행동은 사회불안을 극복할 가능성은 점점 낮추고 사회불안을 악화시킬 가능성이 크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나를 괴롭히는 불안이 정상적인 사회불안인지 아니면 치료를 필요로 하는 정신질환인지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저자는 사회불안을 극복하는 세 가지 단계와 사회불안을 느끼는 원인, 문제, 상황 등을 해결할 수 있는 노출 연습, 자기주장의 기술, 생각전환법과 같은 수단을 제시하면서 이 책을 끝맺습니다. 저자는 《사람들 앞에 서면 나는 왜 작아질까》를 통해서 사회불안을 느끼는 사람들에게 의학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이 있고 반드시 치료방법이 아니더라도 사회불안을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려있다는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점은 ‘개인의 의지(P.207)’ 라고 말합니다.

    

 

 

나는 불편한 마음을 갖고 이 책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이 책이 과연 내가 갖고 있는 문제를 시각적으로 보여줄 수 있을지 의문스러웠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책을 읽으며 ‘사람들 앞에 서면 나는 왜 작아질까?’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얻은 결론은 나는 ‘평가에 대한 불안’을 갖고 있는 평범한 사회인이라는 것입니다. 나는 지금껏 나에 대한 타인의 시선에서 자유로운 사람이라고 여겨왔는데 그게 아니었나봅니다. 타인의 인정, 타인의 평가가 나에게 중요하게 작용해 왔습니다. 책을 읽기 전 불편한 마음은 사라졌습니다. 이제 나에게는 나의 사회불안을 극복하는 단계만 남았으니까요. 이 정도면 한 권의 책을 읽고 얻은 수확 중에서도 최고로 멋진 선물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