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를 해결하는 기획 일 처리 5단계 SK 경쟁력의 비밀 1
한봉주 지음 / 초록비책공방 / 201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이가 들면서 어릴 때는 몰랐던 삶의 무게를 점점 느끼게 됩니다. 삶이 힘겹게 느껴지는 경우는 대부분 회사에서 연차가 쌓이면서 책임이 늘어나는 만큼 그에 따르는 의무도 함께 증가하는 경우입니다. 저는 최근, 정확하게는 작년 12월부터 지금까지 갑자기 터진 문제로 무척 곤혹스러웠습니다.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지만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측면이었기에 처음 대응부터 미숙한 면이 있었던 것은 아닌가, 적절한 절차와 행동은 무엇이었을까, 혼자 되짚어보곤 합니다. 저는 단지 임원의 결정에 따라 움직이는 위치에 속하지만 그래도 시간이 흐를수록 업무가 힘겹게 느껴집니다.

 

이번 일을 겪으면서 눈에 들어오는 책 한 권을 만났습니다. 책 제목에 ‘기획’이란 단어가 포함된 책인데요. 저는 어떤 새로운 일을 계획하고 이윤을 창출할 수 있도록 실행하는 단계까지를 ‘기획’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문제를 해결하는 기획(2014.1.10. 초록비책공방)》에서 ‘기획은 아무도 생각하지 못한 독특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일(p.7)’이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문제를 해결하는 기획이란 문제가 일어난 후에 그것을 해결하는 기획뿐만 아니라 문제의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기획을 말한다(p.7)'고 하였습니다.

 

《문제를 해결하는 기획》에서 제시한 문제의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는 기획력 그리고 이미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는 기획력, 두 가지 모두 직장인이 갖추어야 할 최상의 능력(조건)입니다. 하지만 지금 제 심정은 문제의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는 차원의 기획도 좋지만 우선 지금 당장 일어난 문제를 해결하는 기획이 더 절실합니다. 그 절실함으로 이 책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책 읽기를 시작한지 5분도 채 지나지 않아서 한숨이 나왔습니다. 기획력 수준을 알아보는 질문에서 ‘부족’하다는 평가가 나왔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곧이어 저는 문제와 문제의 원인, 문제점을 구분해 내는 것도 어려움을 느끼는 실력임이 들통 났습니다.

 

《문제를 해결하는 기획》은 우선 기획이 왜 문제해결의 수단일 수 있는지, 기획을 잘하기 위해서 갖추어야 할 역량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그리고 이 책의 하이라이트, 기획서는 어떻게 작성하는 것인지 그 방법을 자세하게 설명합니다. 그러나 단지 좋은 기획서를 작성할 수 있는 스킬만 알려주는 책은 아닙니다. 좋은 기획서가 나오려면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는지, 어떤 노력과 시간을 투자해야하는지 알려줍니다. 즉, 좀 더 나은 기획서 작성 방법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획득할 수 있는 책이지만, 그에 앞서 문제의 해결 또는 미래의 목표를 설정하는데 있어서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일을 처리할 수 있는 방법론을 깨우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하는 책입니다.

 

저는 이 책을 읽으면서 몇 차례, 아니 자주 얼굴이 화끈거림을 느껴야만 했습니다. 왜냐하면 앞에서 언급했던 문제의 해결책을 논의했던 지난 2월, 임원회의에 제출했던 제가 작성한 서류가 계속 떠올랐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 책을 회사에 두고 계속 읽으면서 배우고 익힐 계획입니다. 경쟁력 있는 기획서를 작성하는 그 날까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