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의 원리 Vol. 1 - 원리편 국어의 원리
구자련 지음 / 다섯번째사과 / 201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학교에서 경영학을 전공한 뒤 사회복지 분야에서 직장생활을 시작했습니다. 그러다 직업 상 필요하다는 생각에 사회복지를 공부하기 위해 3학년에 편입해서 올해 8월에 졸업했습니다. 당시 직장 일과 학업을 동시에 진행하다보니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여유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지난 2년 동안 사회복지학을 공부하면서 가장 절실했던 것은 휴식이나 기분전환이 아닌 ‘효율적인 글 읽기 방법’의 필요성이었습니다. 효율적인 글 읽기 방법이 간절했던 이유는 한 학기 동안 여섯 과목을 수강하면서 소화시켜야 할 자료가 각 과목 당 교수님께서 정해 준 전공 책뿐만 아니라 혼자서 읽어야 할 자료의 양이 만만치 않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읽어야 할 자료는 반드시 교수님께서 강의 시간에 알려준 정보와 연관된 것은 아니었습니다. 강의 시간에 배우고 익혔던 정보와는 다른 자료, 즉 배경지식이 없는 다양한 자료를 정해진 시간 안에 읽은 뒤 그 안에 담긴 정보를 파악하고 내 것으로 만들어야 했습니다. 이런 과정을 겪으면서 혼자서 찾아서 하는 공부의 재미를 알게 된 점은 수확이지만 효율적인 글 읽기 방법에 대한 필요성, 궁금증은 날로 커져만 갔습니다.

 

‘어떻게 하면 조금 더 효율적으로 글을 읽을 수 있을까?’라는 제 고민, 욕구를 해결할 수 없을까 이리저리 둘러보던 차에 《국어의 원리 Vol. 1 (2013.08.08. 다섯번째사과)》라는 책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이 책은 배경지식이 없는 글도 텍스트의 원리를 알면 쉽고 빠르게 중심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텍스트 자체를 보는 관점 변화가 필요하고, 논리문법(구조+논리 중심 독해 원리, 과정형 독해 원리)에 의해 객관적으로 텍스트에 담긴 정보를 처리하기 위한 훈련이 계속되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솔직히 털어놓으면, 이 책을 공부하면서 시간낭비만 하는 건 아닐까, 생각하기도 했습니다. 그동안 알고 있던 문법과 완전히 다른 내용이어서 허무맹랑한 논리를 펼치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으니까요. 그런데 논리문법 구성요소인 ‘1. 주고받음 2. 방향성 3. 순서지음’ 그리고 논리적 사고체계와 방향성, 방향성과 주고받음의 관계에 대해 학습한 뒤 중심내용 파악 과정이 실제 문장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사례를 앞에 두고 직접 펜을 들고 직접 더하기, 빼기, 화살표 등 사고의 방향성을 그리다 보니 저의 오래되고 절실한 고민을 해결할 수도 있을 것 같다는 기대를 갖게 되었습니다. 물론 충분하고 계속된 훈련이 필요하겠지요. 하지만 저자가 제시하는 방법이 익숙해진다면 어떤 글이라도 쉽고 빠르게 중심내용을 파악할 수 있겠다는 믿음이 생겼습니다. 글을 읽으면서 예측한다는 것은 배경지식 측면의 내용이 아니라 사고의 유형을 예측하는 것이어야(p.151) 한다는 저자의 말에 공감하니까요. 간혹 낯선 인문서적을 읽을 때 무슨 말을 하는 건지 이해되지 않아 그냥 덮어버린 경우도 있었는데요. 다시 꺼내서 국어의 원리를 적용해 보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습니다. 하지만 조급해 하지 않겠습니다. 독서, 독해 원리를 다룬 이론서 격인 《국어의 원리 Vol. 1》를 충분히 학습한 뒤 원리를 텍스트에 적용한 실전서인 《국어의 원리 Vol. 2》까지 마스터 한 뒤에 해도 늦지 않는 작업일 테니까요. 책 읽기가 더욱 더 풍성하고 즐거워질 것만 같은, 기분 좋은 느낌입니다.

 

일반적으로 배경지식 중심의 글 읽기는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바탕으로 키워드 간 관계를 주관적으로 해석하는 것입니다. 즉, 독해하는 것이 아니라 기억하고 있는 내용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저자가 제안 드리는 구조적, 논리적 글 읽기는 기억이 아닌 논리문법을 바탕으로 주어진 핵심어들의 관계를 해석하는 과정적이며 객관적인 글 읽기입니다. 이제 우리는 배경지식을 확인하는 키워드 중심의 독서가 아니라 관계를 이해하고 기존의 지식을 보완하는 창의적이고 새로운 지식을 추가할 수 있는 생산적인 글 읽기를 훈련할 필요가 있습니다. p.24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