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졸업 - 설월화雪月花 살인 게임 ㅣ 현대문학 가가형사 시리즈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윤옥 옮김 / 현대문학 / 200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현대문학에서 출간된 소설 <졸업 : 설월화 살인 게임>은 히가시노 게이고가 가장 사랑하는 캐릭터이며, 히가시노 게이고와 함께 성장하고, 나이 들어가는 캐릭터인 ‘가가 교이치로’의 첫 등장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즉, 「가가형사시리즈」로 유명한 가가 형사가 처음 등장하는 소설이라는 말이다. 가가 형사가 등장하는 소설은 지금까지 총 7권이 출간되었다고 한다. 나는 그 중에서 한 권도 읽지 않았으니 이 책 <졸업>이 가가 형사와의 첫 만남이다. 히가시노 게이고가 아끼는 캐릭터이고, 히가시노 게이고의 팬들이 사랑하는 캐릭터라는 사실만으로도 가가 형사와의 만남은 엄청난 기대와 흥분을 느끼게 해 주었다.
<졸업>은 주인공 가가 교이치로가 진로를 결정하는 시기인 대학교 4학년생으로 등장한다. 가가는 교사와 경찰관 사이에서 진로를 고민하다가 교사가 되기로 마음먹는다. 그런데 어느 날 친구 쇼코가 자신의 방에서 죽은 채로 발견된다. 쇼코의 죽음이 자살인가, 타살인가의 문제를 놓고서 가가와 친구들은 답이 나오지 않는 논쟁을 벌인다. 그러던 중에 고등학교 은사이신 미나미사와 마사코 선생님의 생일날인 11월 2일이 다가온다. 고등학교 때 다도부원이었던 가가와 친구들은 생일날 홀로 쓸쓸하게 보낼 마사코 선생님을 축하해드리기 위해 11월 2일에 마사코 선생님 댁에 모여 다도 모임(설월화 의식)을 가졌었다. 쇼코의 의문의 죽음으로 어수선한 분위기에서도 졸업을 앞둔 시점에서 마지막 다도 모임일 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가가와 친구들은 11월 2일에 선생님 댁에 모이기로 결정한다. 그런데 설월화 의식을 가지던 중 나미카가 갑자기 쓰러진다. 그리고 다시 일어나지 못하게 되는데..
<졸업>에서 가가는 풋풋한 대학생으로 등장한다. 하지만 프로 못지않은 추리력을 가지고 의문점을 밝히기 위해 본능적으로 움직이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가가가 형사가 되었을 때의 모습은 어떨까 무의식적으로 상상하게 만든다. 그러나 아직은 교사가 되기로 결심한 상태이므로 어떤 과정을 거치면서 형사가 될지 그리고 가가의 사랑은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지 궁금한 점이 많다.
「가가형사시리즈」는 이 소설이 처음이었지만 히가시노 게이고의 책은 여러 권 읽었었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의 공통점은 모두 한 번 읽기 시작하면 중간에 책을 덮기 힘들다는 점이다. 가가의 첫 등장이 이렇게 흥미로우니 다음 작품들은 얼마나 재미있을까, 상상하는 시간이 힘든 지경이다. 다음 작품을 어서 읽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