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원의 비망록
주제 사라마구 지음, 최인자 외 옮김 / 해냄 / 200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제 사라마구는 작년 초 <이름 없는 자들의 도시>로 처음 접한 작가이다.  그 후 주제의 대표 소설의 제목에 '도시'가 붙은 다른 두 권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그 책까지 모두 읽었었다.  주제 사라마구는 작년 말 <눈먼 자들의 도시>가 영화화 되면서 더 많이 알려진 작가이다.  그래서 마침표와 쉼표 외에는 다른 문장부호를 쓰지 않는 그의 독특한 특징을 더 많은 이가 알게 되었으리라 생각된다.  이 소설 <수도원의 비망록>에서도 그의 특징은 여전하다.  주제의 모든 작품에서 그의 특징은 변함없는지 앞으로 확인해 볼 생각이다.
 
<수도원의 비망록>은 주제 사라마구의 작품이라서 선택했지만 그보다 더 관심을 끄는 게 있었으니, 바로 이 소설이 주제의 작품 세계에서는 유일한 러브 스토리라는 것이었다.  지금까지 읽었던 세 권의 소설로 미루어 짐작해 볼 때 주제의 작품 세계는 러브 스토리와는 어쩐지 어울릴 것 같지 않아서 의아했다고 할까.  주제가 이야기하는 러브 스토리는 왠지 감정 절제가 잘 되어 있을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그리고 역시 그랬다.
 
<수도원의 비망록>에서 이야기의 시발점은 프란시스코 수도회의 안토니우 수사가 포르투갈 왕이 마프라 마을에 수도원의 건립을 약속한다면 하느님께서 후계자 탄생을 기다리는 포르투갈 왕실에 아들을 내려주실 것이라는 약속을 하면서부터이다.  왕비는 공주를 출산하지만 왕은 약속을 지키기 위해 수도원 건립을 추진하고 그로 인하여 포르투갈 백성들의 삶은 피폐해 지고 고단해 진다.  주제는 소설에서 힘없는 백성들의 삶을 보여주면서 그 삶과 너무나도 동떨어져 있는 왕가와 종교계를 비판한다. 
 
주제가 가장 공들인 인물은 블리문다와 발타자르이다.  주제는 <수도원의 비망록>에서 포르투갈 백성들의 비참한 생활을 보여주는 것과 동시에 그 안에서 꽃피우는 사랑을 보여준다.  아무것도 자라지 않을 것 같은 땅에서도 언젠가는 식물이 자라듯이 희망이 보이지 않는 고된 삶 속에서도 영원한 사랑은 이루어진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던가 보다.  
 
주제는 블리문다에게 비상한 능력을 갖게 하는데 이 소설의 마지막에서야 그녀의 능력이 왜 필요했는지 알게 되었다.  그녀의 능력으로 블리문다와 발타자르는 영원히 헤어지지 않게 되었으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