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가 어떤 삶을 살든 나는 너를 응원할 것이다
공지영 지음 / 오픈하우스 / 2008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우선 제목이 마음에 든다.  내가 어떤 삶을 살든 나를 응원할 것이라니, 정말 든든하지 않은가.  나를 응원해 주고, 믿어 주는 이가 내 뒤에 버티고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나는 어디에서든 주눅 들지 않고 당당하게 그리고 소신 있게 행동하고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  무한사랑이 느껴지는 제목과 함께 이 책에서 마음에 드는 부분이 하나 더 있다.  바로 표지와 본문에 사용된 그림이다.  그림은 모두 천사를 표현한 것이라 한다.  천사라, 그래서 아무 이유 없이 좋았던 걸까.  그래도 많은 천사 그림 중 단연 미소 짓는 천사가 제일 좋다.  왜 그런지 알 수 없지만, 나도 따라서 미소 짓게 되니까..

 

공지영 작가의 산문집 <네가 어떤 삶을 살든 나는 너를 응원할 것이다>는 소설 <즐거운 나의 집>과 연장선에 있다.  이 책은 <즐거운 나의 집>에서 등장한 딸 위녕에게 보내는 편지로 엮었기 때문이다.  엄마는 딸 위녕에게 전해주고 싶은 말들을 편지에 담았다.  편지에는 넓게는 인생에 대해, 좁게는 사랑과 우정에 대해, 삶을 바라보는 태도와 마음가짐에 대해 이야기한다.  즉 이 책 전체를 통해 엄마는 딸 위녕에게 세상 사람들이 추구하는 안락하고 편안한 삶과는 다르게 살기를 원한다고 말한다.  인간의 삶에서 필요악쯤에 해당하는 돈에 얽매이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았다.  그리고 삶에서 가장 중요한 건 사랑이며 기쁨이고 행복이라고 말하며, 이를 위해서 매일 하루 주어진 시간에 충실하기를 당부한다.  앞으로 펼쳐질 미래에 대해 부푼 꿈을 가지고 있을 어린 딸에게 미리 인생의 쓴맛(?)을 알려주며 현실을 살아갈 수 있는 조언과 충고를 아끼지 않는다. 

 

각 편지의 마지막은 수영장에 가겠다는 엄마의 다짐으로 마무리된다.  매번이 그러하고, 작가후기에서 오랜만에 간 수영장이 대형 마트로 바뀌어 있더라는 말에서 아마 수영을 하겠다는 다짐만 매일, 매주했던 것으로 짐작된다.  나는 수영장에 가겠다는 다짐을 하는 작가가 친근하게 느껴졌다.  이 부분에서 공지영이 베스트셀러 작가가 아닌 평범한 엄마로 보이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흐트러짐 없이 완벽한 인생 선배로서의 모습이 이 부분에서 실수도 하는 엄마의 모습, 즉 내가 보살펴 드려야 하는 엄마, 엄마와 나의 역할이 바뀌어야 할 때라는 사실이 인식되는 순간으로 넘어가기 때문이다.  그래서 책의 마지막으로 가까워질수록 작가 공지영이 더 가깝게 느껴지기 시작했다. 

 

이 책에서 눈여겨 볼 부분이 있는데, 엄마가 딸에게 하는 모든 이야기 중에 삽입되어 있는 책들이다.  엄마가 인용하는 책속 구절은 엄마의 감정과 엄마가 하려는 이야기에 힘을 실어주는 역할을 한다.  <네가 어떤 삶을 살든 나는 너를 응원할 것이다>를 통해 알게 된 책들은 내가 읽은 책보다 읽지 않은 책이 훨씬 더 많다.  작가 공지영이 소개 한 책들을 찾아 읽는 재미 또한 쏠쏠할 것으로 보인다. 

 

당신을 응원해 주는 누군가가 있는가.  그 누군가가 필요한 그리고 응원이 필요한 모든 사람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이 책은 좋은 친구, 선배가 되어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