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란주어진 임무에 대하여 그 결과나 내용을 글로 알리는 것이다. - P-1
보고[명사]1. 주어진 임무에 대하여 그 결과나 내용을 말이나 글로 알림2. <보고서>의 준말 - P-1
읽는 사람의 입장에서 써라! 보고서는 권력 관계다. 즉 보고서를 쓰는 동안 자기도모르게 읽는 사람의 마음에 들기 위해 애를 쓴다는 것이다. 따라서 보고서의 내용뿐 아니라 형식까지도 아주 세심하게 그것을 읽는 사람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 우선 보고서를 읽는 사람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다시 말해 상사가 보고서에서 기대하는 바, 왜 이런 보고서를 쓰라고 했는지에 대한이유나 의도를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기획서나보고서에는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이 담겨 있어야 하지만 그것을 회사나 상사의 입장에서 쓰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보고서를 읽는 사람의 편의를 고려해 그가 원하는 형식으로 써야 한다. 수많은 보고서를 받는 상사는 보고서를 자세하게 읽을 시간이 없고 결론부터 알기를 원한다. 그러므로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정리해 주는 것이좋다. - P-1
가장 먼저 할 일은 보고서의 목적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다. - P-1
업무문서 작성요령 네가지
1. 일단 자료부터 확보 2. 보는 이의 입장에서 3. 길 땐 첨부 서류 활용 4. 제목이 성패를 좌우 - P-1
비즈라이팅‘의 저자 임은령 씨는 "글쓰기에 공포감을 가진 사람은사전 준비도 없이 컴퓨터 자판을 열고 고민부터 먼저 하는 사람이 많다"며 "고민해 봐야 시간만 갈 뿐 아무것도 해결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보고서나 제안서 등을 작성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자료를 찾고 이와 관련한 다른 사람의 의견을 묻는 리서치 작업이 우선. 덮어놓고 컴퓨터 앞에서 ‘첫줄‘을 수백 번 썼다 지웠다 반복하는 것은 일을 거꾸로 하는 것이라는 얘기다. - P-1
보고서의 목적은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내놓는 것이다. - P-1
튼튼한 자료가 튼튼한 가설을 만든다 - P-1
논증을 구성해서 관련된 자료를순서에 맞게 정리해 제시하면 된다. - P-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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