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자동차를 생각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처음에는 아주 자세히 들여다봐야만 알 수 있는 문제가 생기기 시작한다. 이러한 문제 중 일부는 사용하는 데 불편함이 따르긴 하지만, 자동차가 가고 서고 하는 주요한 기능에는 영향이 없을 수도 있고, 또어느 정도는 임시방편으로 고쳐서 유지할 수도 있다. 그러다가결국에는 고장이 누적되어 운행이 불가능한 상황이 된다. 인간의몸도 똑같다. 고혈압 자체로는 증상이 없지만 그 결과 발생한 혈관성 치매로 인지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장을 보기는커녕 끼니를챙겨 먹지도 못하게 되고, 일상생활에 수발이 필요해진다. 이것이 기능 저하다. 기능 저하가 심해지면 결국에는 요양원이나 요양 병원 신세를 지게 된다. 식욕이 떨어지고 끼니를 챙겨 먹지 못하는 데다가 신체 기능이 떨어져 거동까지 어렵다 보니 근육량은더욱 감소하고 결국 낙상이나 골절을 맞이하게 된다. 고관절 골절은 많은 경우 1~2년 내의 사망으로 이어지는 주요한 노인 질환이다. 이렇게 노화는 질병, 기능 저하와 사망으로 이어진다.
준에서 측정할 수 있으며 노화의 결과로 생각되는 질환은 관절염, 암, 부정맥, 만성 콩팥병, 만성 폐쇄성 폐질환, 심부전, 관상동맥 질환, 치매, 우울증, 당뇨병, 골다공증, 뇌경색 등이 있다. 그러니 60~80대가 되었을 때 내가 가진 병의 목록들, 즉 만성질환의목록은 어느 정도는 성인기를 거치면서 살아온 삶의 결과라고 생각할 수 있다.
3. 강한 사회적 연결이 건강과 장수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지지만,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부정적인 관계는 건강을 해칠 수 있다. 사람과 사람의 관계가서로의 건강을 유지하는 계기가 되려면 우선 서로 신뢰하고 만족할 수 있는 좋은 관계가 되어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