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당신의 생각은세팅된다!

"언론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지를 알려주지는 못하더라도
‘무엇을 생각해야하는지를 알려주는 데는 놀랍도록 성공적이다."
-버나드 코헨, 역사학자

"정치에서는 언론과 대중이 널리 인식한 것이 곧 진실이다."
-윌리엄 새파이어, <뉴욕 타임스>의 칼럼니스트

"여론은 환경에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뉴스매체가 만들어낸 가짜 환경에 반응한다."
- 월터 리프먼, 저널리스트, <여론>의 저자

사람들이 무엇을 이야기하고 생각할지 결정하는 것이 언론이다.
-- 시어도어 화이트, <대통령 만들기> 중에서

‘아젠다 세팅(agenda-setting, 의제 설정)‘은 정치와 여론을 논할 때 흔히등장하는 표현이다. 이 표현은 무엇이 대중의 관심과 행동의 중심에 놓

여론은 어떻게만들어지는가

‘뉴스의 신호 기능‘ㅇ‘

왜 뉴스는현실과 다른가

우리의 머릿속에그려지는 세상

누가 미디어아젠다를 형성하는가

효과가 나타나는 데 걸리는 시간

교육은 유권자에게 ‘깊이 있는 지식이 아닌 ‘다양한‘ 지식을 제공하여정치에 영향을 미친다. 시민들이 정치적으로 관련이 있다고 여기는 이슈의 개수를 늘리고, 그들이 자신의 인생과 국내 사건 및 국제적인 사건사이에 만드는 연결고리의 개수를 늘리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