숟가락 세 개, 우리는 일제히 밥에 간장을 조금씩 비벼 먹었다. 맛있다. 다른 반찬이 없었기 때문에 나는 간장과 쌀밥의 절묘한 조화를 느낄 수 있었다. 만약에 다른 반찬이 있었더라면나는 간장의 맛을 몰랐을 것이다.

"사람의 그릇이라는 것이 있지. 큰 그릇이 있고, 작은 그릇이있잖아. 그런데 정치인이나 경제인을 비롯한 사회에서 두각을나타내고 ・・・・・・ 뭔가 큰일을 한 사람들을 흔히 큰 그릇이다 하잖아. 그것을 칭찬으로 듣기도 하고 말이야. 그런데 나는 그 그릇의 크기보다 그 그릇에 뭐가 담겼는가가 중요하다는 생각이지.
작은 종지에 이슬이 담긴 것과 큰 그릇에 오물이 가득 차 있다

선생은 밥과 물을 받았다. 돈이 지상의 것이라면, 밥과 물은천상의 것이다.

아름다운 세상은 아름다운 사람들이 만드는 법이다.

음식을 천천히 입안에 넣고 씹으면 교감의 시간이 찾아온다.

단절이라는 말은 외롭다는 말의 명사형이다.

뜨겁게 달아오른 불판에 삼겹살을 올려놓는다.

내가 살아 있다는 걸 죽은 사람을 통해 절감하는데, 그런 감정을 적당히 무마시켜주는 것이 소주 한잔이다. 취하면 인생

꽃처럼 피어나고 별처럼 떠오르는 사람들이다. 하늘의 별처럼 많은 사람들, 많은 술자리들, 많은 추억들.………… 모두 사라질

죽음은 움직이는 구름 같은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