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태인들은 세계 인구의 0.25%에 불과하나, 노벨상 수상자의 30%를차지할 정도로 인재를 많이 길러낸 데에는 교육열이 높은 어머니의 힘이컸다.
물론이다. 행복의 무게는 같으나 생각하는 사람의 마음먹기에 따라 무게에 차이가 난다.
법은 누구나 공평무사하게 지켜야 하는 것 아닙니까?
법은 지켜질 때 법이고, 안 지켜질 때 종이 조각에 지나지 않는다.
예나 지금이나 공직자 자신이 스스로 거듭나지 않는 한 부패가 정화될수 없다네. 자고로 부패와 폭력과 윤락은 영원히 뿌리가 빠지지 않는 삼대 악이라고 했다네. 다만 국가에서 엄중 단속하면 완화될 뿐이지.
자식에 대한 부모의 사랑은 무상으로 쏟아붓는 헌신이다.
공을 남에게 돌리고 겸손해하는 사람은 이미 군자다
높아지려 하면 낮아지고 스스로 낮추면 모르는 새 높아진다"는
그렇다네. 명예와 돈도 상관관계가 있다. 잡으려 들면 날아가고, 초연한 자세로 멀찍이 서 있으면 절로 찾아오는 법이라네. 그래서 돈을 쫓지말고 돈이 찾아들게 하라고 했지.
두말할 나위 없이 민폐를 끼치지 않으면 가히 훌륭한 목민관이라 할수 있지. 민폐란 토색질이나 나라의 곳간을 축내는 것이니, 모름지기 목민관은 청렴결백을 좌우명으로 삼아야 하니라.
의 덕목이었다. 청렴결백하고 근검절약하지 않는 지도자는 아무리 큰 소리 쳐도 백성들이 따르지 않는다. 백성이 외면하면 그는 이미 송장이나다름없다.
바른말이면 임금 앞에서도 정직하게 하라. 의가 아니면 걷지도 말라. 뇌물은 보지도 말고 받지도 말라..
남을 잡으려면 남보다 떳떳해야 한다. 아니라고 우기더니 똥 묻은 개로 들통난 꼴도 보았지 않았는가? 얼마나 낯이 뜨거웠을까? 이러고도일본인들처럼 할복은 못 할망정 뻔뻔스레 또 출마하겠지. 두고보렴, 틀림없을 게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