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빵을 양면 모두 탄 색이 날 정도로 굽고 나면, 드디어치즈를 포개서 찜을 해보자."

이 책을 읽으면 먹는 행위 자체의 귀함을 새삼 깨닫게된다. 지금 부글부글 끓고 있는 냄비 속에서 익어가는 달걀조차 귀하고 헤아릴 수 없는 힘을 가진 것, 하얗고 동그란 기적의 조각처럼 느껴진다.

이집트 사람들은 비둘기를 즐겨 먹는다. 비둘기 요리가유명하다. 일본에 온 이집트 사람이 마음대로 공원에 돌아다니는 비둘기를 보고 "왜 안 잡지? 저렇게 맛있게 생겼는데"라고 했다는 얘기가 있다. 나는 카이로에 있는 동안 한 번도 비둘기를 먹지 않았다.

터키 아이스크림은 늘어나지 않는다

240첫 데이트를 하러 어떤 가게에 갈지 고르기 어렵다.
C


"성게는 군함으로 하지 말고 니기리로, 소금 찍어서요.

하지만 나는 국물에 바로 쌀국수를 넣는다. 당연히 찰기가 생긴다. 국물이 걸쭉해진다. 쌀국수가 부드러워져도불은 끄지 않는다. 바글바글 끓인다. 거의 조리는 상태다.
면이 끊어지고 국물이 거의 없어진다. 완성

기내식은 맛없어서 싫다는 사람이 곧잘 있다. L

가마보코(생선살에 조미료로 맛을 내어 모양을 다듬어 찌거나 굽거나튀긴 음식. 우리나라의 어묵과 비슷 옮긴이)는 한 장에 전이나 했다.
아직 따뜻하고 겉이 부드럽게 부풀었다. 가마보코를 썰고 나서판에 붙은 찌꺼기를 식칼을 곧게 세워 박박 긁어낸 뒤, 생강과간장을 끼얹어서 먹는 것을 좋아했다. 가마보코 맛 속에 나무향이 섞여서 뭐라 말할 수 없는 풍미가 난다. (우치다 하켄, <요리수첩》중에서)

프라이팬을 달궈서 노란색 빠다를 녹인다. 그러면 나는 이미즐거워진다. 빠다가 녹자마자 간발의 차도 없이 달걀을 깨서 넣는다. 스물세 번 휘저은 뒤, 부드럽게 모아서 겉을 살짝 태운다음 접시에 옮긴다. 정말로 즐거운 작업이다. (모리 마리, 가난한 사바랭》 중에서)

‘진한 아이스티와 같이 먹는 밀식빵과 케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