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킷리스트는 꼭 이루고 싶은 자신과의 약속이다.
존 고다드는 "꿈은 머리로 생각하는 게 아니라 가슴으로 느끼고손으로 적고 발로 실천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의 말처럼 가슴으로 느끼는 것을 어떻게 실행에 옮기느냐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다.
‘자식이 편한 것만 바라지 말라‘, ‘집안일을 시키지도 않고 온실 속의 화초처럼 귀하게만 키운다‘, ‘과보호는 자식을 점점 더 부모에게의존하도록 만든다‘, ‘자녀가 스스로 먹고살 기반을 마련하도록 고생하는 것도 지켜볼 수 있는 강인한 사랑을 해야 한다‘라고 말이다.
모든 것을 스스로 개척해나갈 수 있도록 한 발짝 물러나서 지켜보거나 모른 척하는 것도 지혜다.
자신의 가능성을 스스로 닫지 않고 열어둔다면 누구나 언제든지예쁜 꽃을 피울 수 있다. 무언가를 시도한다고 해서 모든 것을 다 이룰 수는 없지만, 아무것도 하지 않았을 때보다는 뭐라도 이루게 될 확률이 높아지는 건 당연하다.
몰입한다는 것은 숨은 능력과 천재성을 깨우는 것이다.
삶의 길을 잃을 때마다 펼쳐보면 좋은 오프라 윈프리의 열 가지 조언을 알려주고자 한다. 1. 나로 살겠다고 선택하라 2. 매순간 성장하라 3. 내 안의 속삭임에 귀 기울여라 4. 자기 의심을 넘어서라 5. 의도에 따라 행동하라 6. 흐름에 맡겨라 7. 다음 단계로 나아가라 8. 알려주고 나누어라 9. 자기존중감이라는 보상을 받아라 10. 언제나 되돌아갈 수 있다는 걸 기억하라
착한 사람들은 어디를 가도 이용당하는 경우가 많다.
‘나를 사랑하라, 가장 사랑하는 사람을 사랑하듯 나를 사랑하라!"
영국의 정치가였던 체스터필드 경은 이렇게 말했다. "상대방을 가르치려 들지 말라. 상대방이 모르는 것이라면 아는 것을 내색하지 마라. 상대방보다 현명해지도록 노력하라. 그러나 자기의 현명함을 상대방이 눈치채도록 해서는 안 된다."
야기들이다. 죽음을 앞두고 가장 많이 하는 다섯 가지 후회는 다음과같다고 한다. 1. 다른 사람이 아닌, 내가 원하는 삶을 살았더라면… 2. 내가 그렇게 열심히 일하지 않았더라면.… 3. 내 감정을 표현할 용기가 있었더라면…4. 친구들과 계속 연락하고 지냈더라면…5. 나 자신에게 더 많은 행복을 허락했더라면…
공수래공수거(空手來空手去)‘의 마음으로, 큰 욕심을 버려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