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하지 않아도 친구 많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이 넓은 세상에누군가 몇 명은 분명히 나와 비슷한 관심사를 가지고 있거든요. 게다가 세상은 누군가 대신 일을 저질러주기를 계속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 불꽃을 내가 한번 당겨봅시다. 시작이 창대하지 않더라도상관없어요 진짜 나의 진솔한 욕구에서 나온 불꽃이라면, 조금씩조금씩 사람들에게로 퍼져나갈 거예요.
열정에도 유효기간이 있습니다. 지금 번뜩이는 아이디어도, 오늘을 가슴 설레게 할 좋은 기분도 시간이 지나면 조금씩 사라지기마련입니다. 불꽃이 한번 튀었을 때 우리는 이 불씨를 소중하게여겨야 해요. 그러니 이번만큼은 우리도 쇠뿔을 당긴 김에 빼보는 건 어떨까요.
춤을 출 때와 마찬가지로 버킷리스트를 적을 때 가장 유념해야 할것은 스스로에게 눈치를 주지 않는 것입니다. 어떠한 아이디어도어떠한 감정도 무시하지 말아주세요.
우리는 우리의 인생에 스스로 박수 칠 만한 일들을 많이 만들어야합니다. 하지 않아야 할 하지 못할 이유를 대면 너무나 많아요. 나
그러니 반발짝을 옆으로 슬쩍 내밀어봅시다. 내 일상에 큰 주축이되는 발은 그대로 일상에 담가놓고, 한쪽 발은 다른 물줄기에 살짝 담가보는 것이죠. 그래도 돼요. 오히려 다른 물줄기에 발을 담가보지 않으면, 내가 어떤 물에서 더 행복한 사람인지 영영 알 수없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사이드 프로젝트의 가장 큰 묘미는 실패해도괜찮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실패하더라도 나에게는 전혀 영향이없으니까요. 하다 보니 이건 아닌 것 같다 싶으면, 다른 것으로 옮겨 타면 그만입니다. 직장인이 꽃을 못 만든다고 해서 이상할것이 없고, 사업가가 그림을 잘 못 그린다고 해서 힘들 것이 없고, 유튜브를 시작하는 사람이 처음부터 잘할 수 없고, 공부하는 학생이 사업을 못한다고 해서 뭐라 할 것이 없습니다. k
그 이후로 사이드 프로젝트의 원리를 생활 전반에 이용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사이드 프로젝트는 말 그대로 ‘메인‘이 아니라 ‘사이드기 때문에 가볍고 즐겁잖아요. 무엇인가 새롭게 시작할 때면올인 대신 실험을 한다는 마음으로 임했죠. 아주 작게, 부담 없이, 그리고 나답게요..
‘무언가 할 때 제대로 해야 한다는 강박을 버리자‘ 꼭 인생과 시간을 다 바쳐서 하지 말자‘
부캐는 즐겁고 자신감 있는 내 인생을 위한 가장 재미있는 놀이이자, 리스크 없는 투자입니다. 지금 당장 노트를 펼쳐 내 안에서 꺼내고 싶었던 나의 부캐를 적어 소환해봅니다. 지금은 작은 시도로보이지만 1년, 2년 지나다 보면 나는 완전히 다른 삶을 살고 있을거예요. 사이드 프로젝트를 하기 전엔 상상도 못했던 삶을요. 매력 있는 개인 브랜드인 돈도 자연스럽게 따라올 수밖에 없답니다. 부업도 재테크도 좋지만, 우선 잠들어 있던 나의 부캐부터 흔들어깨워볼까요. 얼마 지나지 않아 내 인생에 자존감, 자부심, 자신감이라는 더 큰 자산으로 돌아올 거예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