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술을 자랑하는 의사가 되지 않게 하시고, 사람을 살피는 의사이기를 꿈꾸게 하소서. 능히 병을 고칠 수 있는 뛰어난 의술과 함께환자의 아픔을 나의 것처럼 여길 수 있는 심성을 갖게 하소서.
가진 자를 우선하지 않게 하시고, 높은 자에게 굽신거리지 않게 하시고, 가까운 자를 편애하지 않게 하소서. 태양이 사람을 고루 비추듯생명과 목숨이 누구에게나 존귀함을 잊지 않게 하소서.
환자가 나를 위해 있는 것이 아님을, 환자를 위해 나를 보내셨음을사는 내내 잊지 않게 하소서. 환자를 내 삶의 방편으로 삼지 않게 하시고, 환자와 함께하는 삶을 기뻐하게 하소서.
사려 깊고 따뜻한 의사이게 하소서. 나의 생각이, 나의 말이, 나의 행위가환자에게 기쁨이 되게 하소서. 환자의 영혼까지 위로하는 의사이게 하시고, 부디 환자들의 병든 몸과 마음이나의 진심으로써 치유 받게 하소서.
세상의 모든 환자들이자신의 병을 만든 것은 숙명이 아니라, 스스로에 의한 것임을 깊이 깨닫게 하시고, 의사와 약과 의술에만 의존하지 않게 하소서. 먹고 잠들고 살아가는 모든 일에 충실하여스스로 건강을 일구는 사람이 되게 하소서.
이러한 하늘의 이치에 대하여의사로서 먼저 본을 보이게 하시어환자 앞에서 결코 부끄럽지 않게 하소서.
병 고쳤다 우쭐하거나 교만하지 않게 하시고, 부족한 의사는 아닌지 늘 살피게 하소서. 치료에 실패했다 상심에만 빠져있지 않게 하시고, 분발하여 쉼 없이 정진하게 하소서.
매사에 평정심을 갖고뜻을 모으고, 성심을 다하여어긋남과 부조화를 바르게 하는 의사됨을언제나, 날마다 소망하게 하소서.
면역 이라는여 발병되는 역병말은 ‘전염성이 강한 바이러스나 세균 등에 의하면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질을
개인의 면역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제가 항상 강조하는 것은 다섯가지입니다. 잘 먹고, 배설 잘 하고, 잠 잘 자고, 마음 편하고, 적당히움직여주는 것입니다. 몸에 좋은 무엇을 더 먹을까보다는 나의 체질
"이미 병이 된 것을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병이 되기 전에 다스린다"
같은 바이러스에 노출되어도 감염되지 않은 사람, 감염되어도 무증상인 사람, 약하게 앓고 지나가는 사람, 치료 후에도 후유증이 남는 사람, 사망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는 사람마다면역력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 세상에 변하지 않는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다만 모든 것이 변한다는 사실만이 변하지 않습니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사상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