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숙사는 일본어의 잔재이니‘생활관‘을 대체어로 쓰라고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때 들었다. ‘다마네기(양파)‘나 ‘기스(흠집)‘처럼 곧 우리말로 바뀔 거라고 생각했는데, "기숙사‘는 아직도 현역이다. 약간의 배신감을 느낀다
아침에는 항상 상황이 나아진다. (Things are always better in the morning.)
선택할 수 있다면, 하루에 두 시간만 활동하고나머지 스물두 시간은 꿈속에서 보내겠다. - 살바도르 달리
마음의 평안을 얻고자 하는 사람은, 잠과 권태와우울을 이겨내야 한다. 게을러서는 안 된다. 교만해서도 안 된다.
새벽잠, 아침잠, 늦잠, 낮잠, 초저녁잠, 저녁잠, 밤잠.
겉잠, 선잠, 수잠, 풋잠, 속잠, 귀잠 한잠, 쪽잠뜬잠, 토끼잠, 그루잠, 첫잠단잠, 꽃잠, 쇠잠, 꿀잠, 통잠, 곤잠봄잠, 여름잠, 겨울잠. 개잠, 나비잠, 등걸잠, 말뚝잠, 앉은잠, 칼잠, 돌껏잠, 새우잠, 시위잠, 갈치잠, 꾸벅잠, 고주박잠, 덕석잠, 멍석잠, 벼룩잠, 괭이잠, 사로잠, 이승잠, 발치잠, 도둑잠.
타이밍보다 더 자주 애용한 잠 퇴치제가 있긴했다. 동서식품에서 나온 커피믹스, 먹는 방식은 원시적이었다. 믹스 가루를 조금씩 입에 털어 넣고 침으로 녹여 먹기. 왜 뜨거운물에타먹지않고 가루를 먹었을까. 그걸 컵에 타서 훌훌 불어가며 마실시간과 공간, 마음의 여유가 없었다. 그래서 찾은방법이었다.
시다 하나가 일을 하지 않고 자꾸만 머뭇거리고있다가 태일이가 쳐다보니까 그만 와락 울음을뜨리면서, "재단사요, 난 이제 아무래도 바보가 되나 봐요. 사흘 밤이나 주사 맞고 일했더니 이젠 눈이 침침해서 아무리 보려고 애써도 보이지 않고 손이 마음대로 펴지지가 않아요" 하더라는 것이다."
"죽으면 실컷 잘 텐데 왜 아까운 시간을 잠으로 낭비하냐!" ‘4당 5락이란 말 알지? 네 시간 자면 합격하고, 다섯 시간 자면 떨어진다!"
다른 사람과 침대를 함께 쓰는 사람은 혼자 잘때보다 방해받을 가능성이 50퍼센트 더 높습니다. 잠은 이기적인 일이며, 어느 누구와도 여러분의 잠을 함께 나눌 수 없습니다.
인생은 눕고 싶어 하는 시간과누워 있는 시간으로 구성돼 있다
여행을 가면 꼭 한 번은 울게 된다. -심보선의 시 「외국인들」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여행지는 가장 오래 있었던 곳같아요.
지금 자도 늦다. 이런 강박은 좋지 않다며 초연하려 애쓰지만, 잠은 이런 노력에 속지 않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