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는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손쉽게 채널을 개설해 운영할 수 있는 미디어 플랫폼입니다. 이 때문에 경쟁도 무척이나치열합니다. 실제로 전체 채널 중 끝까지 살아남아 수익을 창출하는 채널은 3%도 되지 않습니다.
"차별화가 필요해요. 다른 채널과 다른 무언가가 반드시 하나는 있어야 해요. 정말 작아도 괜찮아요. 작은 변화가 큰 차이를 만드니까요."
사람들은 솔직함, 담백함, 진정성을 좋아해요.
유튜브의 세계에서는 백 번의 고민보다 한 번의 실행이 더 효과적입니다. 발 빠르게 영상을 제작해 업로드하고 피드백을받아야 채널의 문제점과 방향성을 확실히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유튜브를 시작한 사람들이 가장 많이 포기하는 시기가 바로 채널 개설 한 달 뒤입니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영상을 올렸는데 아무런 반응이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유튜브의 기본은 ‘잘만든 영상‘이지만,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노출시키는 전략‘이없으면 아무리 잘 만든 영상도 무용지물이 되기 십상입니다.
수익을 비약적으로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도달범위, 시청자참여도 등 유튜브가 제공하는 다양한 수치를 분석해 전략을수립해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충성 팬을 확보해 안정적으로높은 수익을 올리는 채널과 그렇지 못한 채널의 결정적 차이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