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이후 공간을 방문하고 경험하는 방식이 완전히달라진 것은 사실이다. 앞으로 브랜드들이 공간을 만들거나, 공간에 콘텐츠를 녹이는 일은 어떤 방향으로 달라질까?
처음부터 대중한테 먹힐 수 있는 아이템은 없다.
사람은 신기한 존재라, 내가 좋아하는 걸 좋아하는 사람들은다 비슷하다. 가장 쉬운 방법은 그렇게 찾는 거다. 결국, 좋아하는 일을 해야 한다. 좋아한다고 잘할 수 있는 건 아니지만, 좋아하는 걸 해야 성공 확률이 높다.
좋아하는 것에서 답을 찾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인 것 같다.
혼자 일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건강, 돈, 멘탈, 자기 규율이다. 건강은 기본이다. 돈도 당연히어느 정도 벌 수 있어야 생활 유지가 가능하다. 꼭 본업이 아니라 알바를 하더라도 어쨌든 수입이 있어야 하니까. 그리고멘탈을 잡을 수 있어야 한다. 이 세 가지를 유지하기 위해서자기 규율이 꼭 필요하다.
자존감을 지키는 일이다. 이건 자존심과는 다르다. 주위를 둘러보면 자존감과 자신감을 많이 헷갈려 한다. 내가 말하는 자존감은 ‘코어‘를 뜻한다. 나를 설명하고, 나를 형성하는 것이다. 자존감을 챙기려면 일을 할 때 자신만의 기준이 있어야 한다.
스스로의 일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게 쉬운 일은 아니다.
좋아하는 일, 내가 주체인 일을 하다 보면 일을 중단하고 스스로를 위한 시간을 갖기가 쉽지 않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