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신발은 신고 있어도 느껴지지 않는 신발이다. 마찬가지로 좋은 독서는 시력이나 조명이나 인쇄 상태나 맞춤법따위를 의식적으로 생각할 필요가 없을 때 가능해진다. 《개인 기도 Letters to Malcolm》, 1장
그냥 기술만 하기란 불가능하다. 말에는 이야기를 하는사람의 주관이 들어갈 수밖에 없다.
폭넓은 취향의 독서란 헌책방 바깥에 내놓은 책에서도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찾아낼 줄 아는 것이다. 마찬가지로인간에 대한 취향도 참으로 폭이 넓다면, 날마다 마주치는각양각색의 인간 군상에서 소중한 것을 찾아낸다.
독창성을 떠받들어서는 아무도 독창적 존재가 되지 못한다. 그러나 있는 그대로 진실을 말하고, 작은 일에도 그자체를 위해 최선을 다해 보라. 그러면 소위 독창성이 저절로 찾아온다.
말도 안 되는 표현을 이렇듯 형언할 수 없이 아름다워지게 하는 것이 바로 문체의 위력이라네.
해외로 떠나는 휴가를관광객으로서만 보내는 일은내게는 유럽을 낭비하는 것으로 보인다. 마찬가지로, 모든 지난 시대의 문학에우리 자신의 얼굴만 비추어 보고 만다면그것은 과거를 낭비하는 것 아닐까?
나는 뻔히 틀렸거나 편향된 역사를아이에게 사뭇 진지하게 주입하는 행위야말로아주 해롭다고 생각한다. 이는 영웅의 전설을 마치 사실인 양교과서에 칙칙하게 위장하는 것이다.
사치
사치는 가난이나 마찬가지로 부덕不德이다. 우리의 목표는 풍성하게 소유하는 것이 아니고 풍성하게 존재하는것이어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