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지요. 인생의 기준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행복과 불행은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극히 작은 것, 평범하고 당연한 것들에 대해 감사할 때 비로소행복이 찾아옵니다. 이 책의 내용들 또한 평범한 일상 속에서 행복
습니다. 내가 평범하게 누리는 지금의 삶이 누군가에게는 그토록 간절히 원하는 삶일 수도 있다는 얘기입니다. 미코가 단 3일간만 보내
바라는 소원이 놀랍게도 나에게는 일상인 것이지요. 부자가 아니어도, 얼굴이 예쁘지 않아도, 머리가 좋지 못해도 하루하루 자신의 삶에 감사하며 살면 그것이 곧 행복입니다.
하지만 정말입니다. 일단 생각을 바꾸면 가치관이 달라집니다. 그리고 가치관이 달라지면 인생이 달라집니다. 오늘은 생각으로만 달라졌지만, 내일은 실제로 삶이 달라진다는 말입니다.
자녀는 말로 배우지 않습니다. 행동을 보고 배우는 것입니다.
공부만이 인생의 성공을 가져다주던 세상은 저물었고,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잘하는 것이 성공을 의미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세상은 갈수록 개성을 원하고 있습니다. 개성적인 사람이 성공하는사람입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초라함을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디FT
인생 또한 바라보는 시선에 따라 지금 상황이 행복하기도 하고, 불행하기도 하는 것입니다.
"못 가진 것에 대한 욕망으로 가진 것을 망치지 말라. 하지만 지금 가진 것이 한때는 바라기만 했던 것 중 하나였다는 것도 기억하라." 그리스의 철학자 에피쿠로스가 남긴 말입니다. 가진 것에 만족하며 사세요.
로 하면 된다는 말이 아닙니다. 아무것도 아닌 일에 자꾸 의미를 부여하다 보면 그 일이 정말로 중요하게 되지만, 별다른 의미를 두지않으면 중요한 일이 아닐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심즉시불 卽是佛 이라는 고사 성어가 있습니다. 즉 돼지 눈에는돼지만 보이는 것이고, 부처 눈에는 부처가 보인다는 뜻입니다.
‘코이‘ 라는 특이한 물고기가 있습니다. 이 녀석을 어항에 가둬놓고 키우면 10센티미터 정도 자랍니다. 그런데 연못에 넣고 키우면 30 센티미터까지 자라고, 강물에 풀어놓으면 1미터까지도 커집니다. 인생도 이와 같습니다. 주어진 환경에 따라 크기가 달라집니다. 그 환경은 사람이 만드는 겁니다. 운에 기대지 말고 스스로의 노력으로 자신의 삶을 만들어 보세요.
안개 낀 날, 자동차를 운전해 본 적이 있나요? 언제 걷히는지 답답해하다가도, 해가 뜨고나면 안개는 금발 사라집니다. 인생은 만개입니다. 하루하루 사는 것이 길게 느껴지겠지만, 살아 보면 금방입니다. 안개처럼 짧은 인생 활기차게 사세요.
리를 대는 사람이 있습니다. 핑계는 잘못을 자신의 탓이라 하지 않고, 남의 탓으로 돌리려는 못된 습성입니다.
인간의 잠재력은 계발되기만 하면 무궁무진하다는 말입니다.
사람은 한번 죽으면 다시는 돌아올 수 없는 시간을 살고 있습니다.
|